“제 임금도 얼마인지 몰라요” 파견근로자도 모르는 파견대가

권칠승 의원, '파견근로자 알 권리 보장법' 대표발의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0.12.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병) 권칠승 의원은, 파견근로 계약 시 파견 대가의 세부 내역을 명시하고 이를 근로자에게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의원 <사진 권칠승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의원 <사진 권칠승의원실>

현행법은 파견사업주와 사용사업주가 계약을 체결할 때 근로자 파견의 대가를 명시하고, 파견근로자가 요청할 경우 이를 서면으로 알리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인건비 산정기준, 직·간접인건비 등 세부내용이 명시되지 않고 파견근로자의 요청 시에만 관련 내용을 알리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법적 미비점이 실질적인 파견근로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권 의원은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통해 파견근로 계약 과정에서 파견근로자의 인건비 산정기준, 직·간접인건비 등 근로자 파견 대가의 세부내역을 명시하여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고, 해당 내용을 파견근로자에게 서면으로 알려주도록 의무화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권 의원은 “개정안이 파견근로자의 권익 실현은 물론, 파견사업의 투명성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