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5개 시도의회 의장단, ‘가덕신공항 건설 지지 선언’ 결의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국토균형발전을 이끌 역사적 자리!”

  • Editor. 김광현 기자
  • 입력 2020.12.0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광현 기자] 전국 15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오늘(7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지지 선포식을 열었다.

부산시는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의 환영사를 통해 가덕신공항을 지지하기 위해 방문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별도 브리핑을 통해서 가덕신공항 건설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과 추진경과를 설명했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7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지지 선포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7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지지 선포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2030 월드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서라도 가덕신공항 조속 건설이 필요하다”며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참석한 전국시도의회 의장단에 가덕신공항 건설 협조를 간곡히 요청했다.

이어지는 환영사에서는 “여야가 합심해 특별법을 발의하고 논의가 진척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에서 137명 의원이 특별법 제정을 발의해 내년 2월까지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다.”며 현재 가덕신공항 건설이 상당히 진척되고 있음을 알렸다. 더불어 전국시도의회 의장단에 대해 부울경 800만 시도민의 20년 염원인 가덕신공항에 대한 꾸준한 응원과 협조를 요청했으며, “부산시도 각 지역의 발전을 위해 협조가 필요한 일에는 두 팔을 걷고 보답하겠다”는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전국광역시도의장협의회 김한종 회장(전라남도의회 의장)은 지지발언을 통해 “지방과 수도권의 격차가 날로 벌어지며 지방이 겪는 박탈감과 위기의식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가덕신공항은 남부권 전체를 아우르는 지역균형발전의 마중물이 되고, 24시간 운영되는 새로운 물류 허브공항은 동남권 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은 분명하다”며 조속한 신공항 건설을 기원했다.

그리고 15개 광역시도를 대표해 서울시와 충북도, 강원도, 제주도 의장 등 4명의 지지선언문 낭독이 이어졌다. 지지선언문에서 대한민국 광역시도의회 의장단은 “국가균형발전의 시간을 단축시킬 결정적 도약대가 될 가덕신공항은 수도권 일극체제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길이다. 국가백년지대계이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인 가덕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하며, 국회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여야 중앙정치권뿐만 아니라 지방 시도의회 의장단까지 가덕신공항 지지의사를 밝힌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가덕신공항이 단순 지역사업의 의미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상생의 롤모델로서 전 지역에서 공감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반드시 조속히 건설해서 이 자리에 모이신 15개 시도 의장단의 값진 지지와 응원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신공항 조속 건설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부산시민이 염원하는 가덕신공항 건설까지 시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총력전을 펼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