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광역철도망 구축’ 550만 뭉쳤다

도, 대전·세종·충북 등과 공동건의문 ‘4차 국가철도계획 반영을’

  • Editor. 안미경 기자
  • 입력 2020.12.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안미경 기자]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가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등와 손을 맞잡았다.

양승조 지사는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허태정·이춘희 시장, 이시종 지사,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충남도당위원장,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 강준현 세종시당위원장, 이장섭 충북도당위원장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사진 충청남도>
양승조 지사는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허태정·이춘희 시장, 이시종 지사,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충남도당위원장,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 강준현 세종시당위원장, 이장섭 충북도당위원장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사진 충청남도>

양승조 지사는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허태정·이춘희 시장, 이시종 지사,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충남도당위원장,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 강준현 세종시당위원장, 이장섭 충북도당위원장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양 지사 등은 건의문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는 국가불균형 해소와 충청권 동반 성장을 위해 지난 11월 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추진하기로 550만 충청인의 뜻을 모아 공동 합의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위해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인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령∼공주∼세종청사(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일반철도), 광역철도 노선인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오근장(청주공항), 세종청사∼조치원(일반철도) 등 3개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중 보령 대천역과 세종 조치원역을 연결하는 보령선은 100.7㎞ 규모의 단선전철로, 총 사업비는 2조 2494억 원에 달한다.

도는 보령선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관광객 접근성 강화,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백제문화권과 세종, 경부선·충북선 연결, 철도 관광객 유치 및 지역발전 도모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2018년 보령선을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 사업 대상에 제출하고,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또 지난해 말부터 지난 8월까지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도 진행했다.

양 지사 등은 이와 함께 “충청권 4개 시·도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충청권의 광역생활경제권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선 활성화에 적극 힘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공동건의문을 채택하는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보령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돼 정책적 필요성을 인정받은 바 있는 노선”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이어 “보령선은 특히 철도 교통 소외 해소의 기회이자, 동서를 철도로 연결할 수 있는 최상의 노선이 될 것”이라며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4개 시·도 등은 이번에 채택한 공동건의문을 조만간 관련 부처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