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영상회의로 열린 제61회 국무회의 주재

공수처의 출범사항을 정비한 ’공수처법 공포안‘ 국무회의 통과

  • Editor. 김정미 취재팀장
  • 입력 2020.12.15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취재팀장]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여민1관에서 서울·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영상회의로 열린 제61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개별소비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법률안, ’사할린동포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안‘ 등 대통령령안, ’2020년도 일반회계 일반예비비 지출안‘ 등 일반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여민1관에서 서울·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영상회의로 열린 제61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여민1관에서 서울·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영상회의로 열린 제61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 청와대>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정부로 이송된 법률안 113건을 헌법 제53조에 따라 공포키로 했다. 경제 활력 제고, 세제 개편, 사회안전망 강화, 감염병 대응 강화, 규제 개선 및 투명화, 공정한 사회, 제도 개선을 위한 입법 내용이다.

이 중에는 거래비용 경감을 통해 주식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증권거래세율을 단계적으로 인하하는 ’증권거래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이 의결됐다. 투자자의 활발한 거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성년자 대상 성범죄자의 재범 방지 및 감시 강화를 위해 전자장치 부착 명령을 받은 자의 준수사항을 정비하는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이 의결되어, 앞으로는 출소한 성범죄자의 이동 등이 제한된다.

국내 복귀하는 해외진출기업의 요건 완화 및 인센티브를 개선하는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세월호 참사 및 가습기살균제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 기한을 연장하고, 필요시 압수·수색 영장 청구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공수처의 출범사항을 정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경찰조직 개편을 위한 ’경찰법 전부개정법률 공포안‘, 국가정보원의 업무범위 개편을 위한 ’국가정보원법 전부개정법률 공포안‘이 통과되어, 권력기관 개혁의 제도화가 완비됐다.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안‘은 내년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상의 구직촉진수당(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수급요건을 시행령에서 구체화하는 것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가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취약계층의 취업 및 생계를 돕는 든든한 사회안전망이 되어 ‘한국형 실업부조’로 잘 정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보건복지부에서 제4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도 안건에 상정되었는데, 초저출산과 고령화 등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동에 대응하는 총괄정책이다. 임신, 출산 시 300만 원 상당의 첫 만남 꾸러미 지급과 만 0세~1세 영아수당 도입 등 영아기 집중투자와 생후 12개월 내 부모 모두 육아휴직 사용 시 각각 3개월간 육아휴직 급여 지급, 육아휴직 소득대체율 인상 등 육아휴직의 권리 확대의 내용도 담겨있다.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가 구현되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환경부는 파리협정에 따라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 및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UN 제출계획’을 보고했다. “‘장기저탄소발전전략’에 친환경 에너지 이용 확대, 탈탄소 미래기술 개발 등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했고,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에 2030년 목표를 ‘17년 대비 24.4% 감축을 설정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연내에 ’2050 LEDS 및 2030 NDC‘를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며, 앞으로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