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자치경찰 정착을 위해 현장 경찰관 의견 직접 듣다

부산경찰 직장협의회, 자치경찰 연착륙 위해 목소리 높여

  • Editor. 안미경 기자
  • 입력 2021.09.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안미경 기자] 부산경찰 직장협의회는 9월 15일 오전 09시 부산시청 7층 의전실에서 부산시장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동욱 부산서부경찰서 직장협의회 회장(겸 연합회장) 등 경찰관서 직장협의회 회장단 4명과 박노면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장이 참석했다.

9월 15일 09시 부산시청 의전실에서 부산시장-부산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 4명 간담회 열어 <사진 부산경찰청>
9월 15일 09시 부산시청 의전실에서 부산시장-부산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 4명 간담회 열어 <사진 부산경찰청>

이날 면담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부산의 치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 진정 시민을 위한 제도로 발전하기 위한 ‘협업’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부산경찰청 직장협의회 측에서 부산시와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에 요청하여 성사됐다.

먼저 이동욱 회장은 제도시행에 따라 지자체 업무를 경찰에 떠넘기지 않을까 우려를 표하며 지자체에도 당직팀 개념의 ‘24시간 현장대응팀’ 운영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행정명령 위반, 불법 주정차, 도로상 잔해물 등 신고는 과태료 사항으로 명백한 지자체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야간과 휴일에는 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현장 경찰관들이 대신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이런 관행이 반복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사건사고에 대응이 곤란해지고 그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직장협의회는 개정 경찰법 취지에 따라 치안행정과 지방행정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경찰조치 후 지자체 소관 조치가 필요한 경우 즉시 인수인계를 통해 지자체의 업무 노하우와 인프라를 활용한 전문적이고 유기적인 사후 대응과 연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관련, 야간 및 주말 당직정신의료기관이 서부산권에만 지정되어 있어 원거리 경찰서에서 해당 업무를 처리할 때 과도한 시간이 소요되는 등 현장의 어려움이 있음을 설명하고 정신질환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고 경찰의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동부산권에 당직정신의료기관을 추가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현장 경찰관들의 새로운 제도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우수인력을 유치하여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수준보다 열악한 자치경찰사무 담당 경찰공무원의 복지처우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전폭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9월 15일 09시 부산시청 의전실에서 부산시장-부산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 4명 간담회 열어 <사진 부산경찰청>
9월 15일 09시 부산시청 의전실에서 부산시장-부산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 4명 간담회 열어 <사진 부산경찰청>

박형준 시장은 “치안행정과 자치행정의 원활한 연계체제를 갖춰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시민에게 더 나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16개 구․군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당직정신의료기관 추가 지정 필요성에 대해서도 시민 보호의 필요성과 현장 경찰관의 애로 사항을 잘 헤아려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 또한, 현장 경찰관이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 개선에 대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자치경찰제도의 안착과 성패는 부산시민이 직접 느끼는 체감안전도와 치안만족도에 달려 있으며, 단순한 제도의 변화를 넘어 시민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산 지역특성에 맞는 치안정책 발굴․지원 약속과 함께 부산형 자치경찰제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장 경찰관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직장협의회는 시장의 자치경찰제에 대한 관심과 발전방향에 대한 인식에 공감하며, 치안현장에서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시민 한분 한분이 변화를 실감할 수 있도록 안전으로 화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5월 6일에 정식 출범하여 부산시의 협조로 추경예산을 확보하고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치안 인프라를 개선하고자 오는 10월 스토킹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전국 최초로 ‘스토킹 솔루션 협의회’ 시범운영, 보행신호 자동연장시스템을 장착한 스마트 횡단보도 도입, 아동학대 사건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아동학대 전담 보조인력을 확충하는 등 지역 맞춤형 시책 발굴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