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지량 민주당 교육연수원 부원장 춘천시장 출마

춘천시장을 두고 '새누리당 VS 민주당' 본격적인 6.4지선 돌입

  • Editor. Jacob Kim 기자
  • 입력 2014.03.17 12:18
  • 수정 2014.03.31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G_4735.JPG

6월 4일 실시되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 내에서 재미있는 구도가 만들어질 후보지역 중 하나인 춘천시장 후보로 변지량 민주당 강원도당 정책위원장(중앙당 교육연수원 부원장)이 17일 오전 11시 춘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적으로 후보로 나섰다.
기자회견을 마친 변지량 정책위원장은 빠르면 3월 18일 오전 11시경 춘천시선거관리원회를 방문하여 예비후보등록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4월 15일 또는 20일 경에 정책자문단이 만들어 오던 자료집을 발간하여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춘천시장을 위한 준비가 오랜기간동안 전문성을 겸비한 현장위주로 만들어오고 있었음을 강조하였다.
기자회견문에서는 크게 세 가지의 입장을 밝혔다. "첫째 춘천시민들의 삶의 질과 민생을 대변하는 행정을 실현하겠다. 둘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신뢰의 지역공동체를 복원하겠다. 셋째 양질의(안정적) 일자리 공급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언급하였다.
특히 전임 이광준 전 시장 체제에서 대형토목사업과 일회성 이벤트 사업으로 점철된 것을 지양하고, 이광준 전 시장이 전시행정에 치중하는 것으로 전국 최저수준의 일자리 상황, 감당 안되는 보육비, 울며 겨자먹기로 지출하는 사교육비, 중병을 앓고 있는 노부모, 대형마트 범람으로 춘천시민들의 삶은 하루 하루 나락으로 내려 앉았다고 지적하였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출마가 너무 빈번한 것이 아니냐'라는 질문에서 '이번 시장선거가 마지막 이되는가'라는 질문들이 초반에 나왔다. 또한 이미 출마선언을 한 이재수 시의원과 김혜혜 시의원이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합당과 무공천 소식이 전해진 뒤 정책공조와 후보 단일화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이 이어졌다.
변지량 도당정책위원장은 "춘천시민들이 제가 출마를 열댓번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네번 밖에 하지 않았다. 이번이 다섯번째이다. 그리고 2004년은 시민운동 역량을 넓히는 차원에서 출마를 한 것이고, 2010년은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었고, 당시 후보자가 없었다. 등 떠밀리다시피 해서 출마했다"면서 여러차례의 출마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했다.
또한 항상 국회에 뜻을 두고 있었으나 불가피하게 지난 지선에 출마한 과정을 소개하면서 특히 지난 4.11총선에서 공천과정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는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탈당을 하고 무소속 출마를 하였으나, 결국 민주당 후보가 총선에서 지는 것을 묵과할 수 없어 당시 민주당 총선 후보였던 안봉진 후보를 지지선언하고 중앙당 차원에서 긴급히 복당처리를 해주었다고 간략히 소개하였다.
기초선거에 대한 무공천에 대해서도 "정치는 신뢰와 약속"이라고 언급하면서 민주당은 공천제를 내려 놓았다고 말하면서 새누리당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공천제 폐지 약속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변 위원장은 특히 기초단위 행정이 중앙단위 정치에서 좌지우지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출마선언을 한 이재수 시의원과 김혜혜 시의원의 정책들이 상당히 공통적인 부분이 많으므로 사실 어느 누가 단일후보가 되더라도 민주당 소속 후보자들이 당선이 된다면 춘천시는 크게 바뀔 것으로 보면서, 정책적 공감이 크므로 단일화는 가능하며 낙관적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욱이 보수성향이 강한 춘천시에서 야권의 후보가 단일화를 이룩하고 그 여세를 몰아 춘천의 변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변 위원장은 설령 자신이 공식 후보로 선정이 되지 않더라도 이번 선거를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단일화 후보로 선정된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과 협력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단일화 후보를 결정하는데 중앙이나 당 차원에서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염원이 모여져 자연스럽게 단일화가 이룩되고, 특별히 민주당 소속 세명의 후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룰이 만들어지면 단일화는 당연히 가능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변지량 후보자의 약력]
<학력>
춘천고 졸업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
강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행정정보관리 석사과정 수료
<경력>
춘천경실련 사무국장
춘천시연탄은행 운영이사
새천년민주당 강원도당 사무처장
열린우리당 정책위원
열린우리당의장 지방자치특보
노무현 대통령후보 춘천선대위원장
정동영 대통령후보 정무특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특위위원장
최문순 도지사선대위 정책기획본부장
민주통합당 강원도당 정책위원장
민주당 중앙당 교육연수원 부원장
<출마이력>
1995년 지방선거 도의원(후평동)
1999년 지방선거 도의원(근화동)
2004년 국회의원선거 (춘천시)
2010년 지방선거 (춘천시장)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