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일본 교과서 왜곡에 묵묵부답 “당선자 입장표명 부적절”

누리꾼들, “일본 역사 왜곡 내년부터 도입되는데 지금 항의 안하면 언제 하려고 하나?”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2.03.30 18:02
  • 수정 2022.03.3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지난 2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두 사람이 ‘미래, 양국관계, 미래지향적’ 등의 단어를 써가며 악수를 나눈지 하루도 지나지 않은 29일 일본에서 왜곡된 역사 교과서가 통과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 The News D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 The News DB>

이로 인해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 학생들은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연행했다’는 문구를 접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당시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고노담화’에도 등장하는 ‘종군 위안부’ 표현도 볼 수 없게 됐다.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 일본 정부의 부당한 영유권 주장이 강화된 내용을 배우게 됐다.

이런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해 윤 당선인 측은 “아직 당선인 입장이기 때문에 개별적인 외교 사안에 대해서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을 한다.”라며 말을 아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3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연수원 오전 브리핑에서 입장 표명은 부적절하다며 “다만 대일본 메시지는 일관돼 왔다.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발전 관계를 위해 앞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라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동안 윤 당선인은 과거사와 주권 문제에 대해선 당당한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공약해왔다. 이번 문제야말로 과거사와 직결돼있는 문제이기에 입장표명을 아예 하지 않는다는 것은 다소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차기 정부에서 일본과 풀어나가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 일본 사도 광산 세계 유산 등재 시도 등이다. 대일 관계 개선이라는 명목으로 윤석열 정부가 앞으로 한일관계에 있어서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는 일본 역사 왜곡 문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옳지 않다. 내년부터 도입되는 내용인데 지금 항의 안하면 언제 하려고 하나?”라며 “과거사 문제에 당당하겠다고 했던 공약을 지켜주세요”등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