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기자회견

"개혁과제를 제쳐두고 새 정부가 산업은행부터 이전하겠다는 것은 지방선거용 이슈몰이"

  • Editor. 김기혁 기자
  • 입력 2022.04.0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에 대한 이행의지를 재천명한 가운데, 금융노조가 1일 오전 서울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졸속 공약 이행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융노조가 1일 오전 서울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금융노조>
금융노조가 1일 오전 서울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금융노조>

이날 오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부동산 문제 해결, 정치시스템 혁신 등 수많은 개혁과제를 제쳐두고 새 정부가 산업은행부터 이전하겠다는 것은 지방선거용 이슈몰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윤석열 당선자는 예전에 정부의 일방적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효과에 의구심을 드러내며 반대했다”며 “선거 때 남발한 공약 중 쭉정이를 가려야 할 인수위원회가 철학도 준비도 없는 자가당착 사안을 고집 한다”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에 대해 “지역 균형발전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산업은행 이전으로 지역 균형발전이 저절로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익 훼손 및 금융산업 퇴보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인 서울 국제금융허브의 포기”라며 “윤석열 당선인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의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또 조윤승 한국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지방 이전이 싫어서 떼쓰는 것으로 몰아붙이고 지역 정서에 기대서 비난한다”며 “인수위는 지역 간, 성별 간 갈라치기 행태를 즉각 멈추고 앞으로 닥쳐올 경제와 산업의 위기를 잘 극복하기 위한 방안 강구에 매진하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날 금융노조는 더불어민주당과 오세훈 시장이 책임감 있게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금융노조와 국제금융허브 서울 비전을 공유했고, 오세훈 시장도 취임 후 금융중심도시 서울 비전을 확정했다”며 “새 정부나 당선자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면 금융 서울 집약에 반하는 금융 지역 분산에 분명히 맞서라”고 했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미래산업 지원, 대기업 구조조정, 남부경협 지원 등 역할을 하는 금융 중추”라며 “이런 조직을 지역발전이라는 명분으로 이전하는 것은 땔감 없다고 집안 대들보를 뽑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 이전은 여소야대 국회에서 산업은행법 개정이 통과되어야 가능한 사안이다.

끝으로 금융노조는 대국민 호소로 회견을 마무리했다. 이들은 “당선자 측은 자신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서울 우선주의나 조직 이기주의로 프레임 씌우며 탄압할 것”이라고 설명한 뒤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지역균형발전 효과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고 산업은행의 지방이전의 부작용도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며 “얼렁뚱땅 추진되는 산은 이전이 금융 산업의 미래를 망치는 악수나 실수가 되지 않도록 국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조윤승 한국산업은행지부 위원장, 박요한 한국수출입은행지부 위원장, 류장희 기업은행지부 수석부위원장, 김성남 수협중앙회지부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 편 금융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반대 하는 이유서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금융노조는 이후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를 본격적으로 구성,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 투쟁 등 확장성을 넓히면서 대국민·대언론 설득 과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