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비 360억원 의결,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시동

김 총리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 떠나 차기 정부가 판단할 몫”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2.04.06 15:28
  • 수정 2022.04.06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정부가 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비용 360억 원을 예비비에서 우선 지출하는 안을 의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대통령 집무실 이 전을 위한 예비비 관련 정부 검토 결과를 보고받고, “최대한 빨리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예비비를 조속히 처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임시국무회의를 개최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를 심의·의결한 것이다.

윤 당선인 측이 애초 요청한 496억 원보다 다소 줄어든 액수다. 윤 당선인 측은 곧바로 집무실 이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예비비 처리가 늦어지면서 취임식(5월 10일)에 맞춰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집무를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을 떠나 차기 정부가 판단할 몫”이라며 “당선인의 의지가 확실한 이상 결국 시기의 문제이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진행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예비비 지출을 의결했다.

김 총리는 또한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안보 공백 없이 치밀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의결한 예비비에는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 필수시설 구축 비용(116억)과 국방부 이전 비용(118억),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 시스템 비용(101억), 대통령 관저로 쓰일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25억) 등이 포함됐다.

청와대와 당선인 측은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관련 있는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일부 부서는 훈련이 종료되는 오는 28일 이후에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합참이 이사한 자리에 들어서는 대통령경호처 이전 비용 등은 양측이 추가로 협의해야 한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취임일인 5월 10일에 딱맞춰 집무실 이전은 불가능하다. 그 이후에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취임 이후 일정 기간 동안 통의동의 당선인 집무실을 그대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도 이르면 7일 이사업체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이전 준비에 돌입한다. 예비비 360억원이 집행되면 국방부 청사 5~10층에 위치한 부서들이 우선 이전하게 된다. 이후 해당 층에 들어서는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 등을 위한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통령 집무실 등 핵심 시설이 배치되는 청사 1~4층에는 현재 한.미 연합군사훈련 유관 부서가 자리하고 있다. 결국 1~4층 공사는 훈련이 끝난 5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