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민관합동대표단 꾸려 태평양 도서국 포럼 정상회의 참석… 2030엑스포 유치 박차

부산시, 해양수산부, 외교부,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 SK, 삼성전자, 동원산업 등 민관합동대표단으로 참석

  • Editor. 안미경 기자
  • 입력 2022.07.1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안미경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1일부터 14일까지 피지 수바에서 열리는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 정상회의(호주를 포함하는 태평양 제도의 지역협력기구)에 참석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교섭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청 <사진 The News DB>
부산시청 <사진 The News DB>

이번 참석은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투표권이 있는 태평양 국가의 고위직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유치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태평양 도서국 포럼 정상회의 18개 회원국 중 BIE 회원국은 11개국(뉴질랜드, 나우루, 마셜제도, 바누아투, 사모아,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통가, 투바루, 팔라우, 피지)이다.

부산시, 해양수산부, 외교부,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 외에도 SK(조대식 수펙스협의회 의장), 삼성전자(이인용 사장), 동원산업(이명우 사장)이 민관합동대표단으로 참석해 한국 정부와 민간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줄 예정이다.

민관합동대표단은 바누아투의 밥 로멘(Bob Loughman) 총리, 솔로몬제도의 제레미야 마넬레(Jeremiah Manele) 외교장관, 투발루의 사이먼 코페(Simon Kofe) 외교장관 등과의 양자 회담을 통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또한, 태평양 도서국 정상과 각료들에게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한 미래 비전과 함께, 글로벌화로 야기된 국가 간 불평등 해소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2030부산세계박람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의제임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에 취약한 태평양 도서 국가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고, 한국이 2030부산세계박람회에서 글로벌 이슈 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민관합동대표단에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 권용우 BIE협력대사, 조유장 부산시 마이스산업국장, 조대식 SK수펙스협의회 의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그동안 세계박람회는 인류가 직면한 도전과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라며, “이러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세계박람회를 우리나라 부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태평양 도서국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당위성과 유치를 열망하는 대한민국의 의지를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