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

일본 간토에서 죽어간 조선인, 그들은 왜 죽어야 했는가?
7월 12일(화)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Editor. 김지현 기자
  • 입력 2022.07.11 20:38
  • 수정 2022.07.1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지현 기자] 2023년 일본 간토학살 100년을 맞이한다.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 대량 학살사건은 해방이 되고 75년이 지나도록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도 그 실상이 온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1923년 일본 간토지역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식민지 조선 사람들은 누구이며, 그들은 왜 죽어야 했는지, 그들의 유해는 지금 어디에 묻혀 있는지, 희생자들을 하염없이 기다렸을 유족들은 어디에 있는지, 그들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부끄럽게도 우리는 무엇 하나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라며, 간토학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간토학살의 진상이 지금까지 일부라도 밝혀진 것은 희생자들의 죽음을 잊지 않기 위해 진상규명의 길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걸어온 재일조선인, 일본 시민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추도사업 제안을 하면서 “지금 일본의 집권 극우세력은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은커녕 ‘역사부정론’에 기대어 ‘혐한’과 ‘반북’ 여론을 국내 정치에 이용하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혐오와 차별이 미디어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상황 속에서 재일조선인들은 일상적으로 혐오와 차별의 직접적인 피해의 위협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일본 사회의 현실을 생각할 때 간토학살의 진상을 제대로 밝히는 일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입니다”라고 호소했다.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한국의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힘을 모아 피해자를 제대로 추모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며 진상을 규명하고 일본의 국가책임을 묻기 위해 남과 북. 재일조선인, 일본 사회가 함께 연대하여 공동의 실천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