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선거제도 및 조직 개선 연구반 운영

변화된 선거환경에 맞는 제도개선 및 선거관리기능에 충실한 조직 개편 추진

  • Editor. 김정미 취재팀장
  • 입력 2022.07.1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취재팀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변화된 선거환경에 적합한 제도 개선 및 선거관리기능에 충실한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 위해 7월부터 11월까지 연구반을 편성·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연구반은 선거제도, 조직 및 인사정책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편성·운영하며, 중앙선관위원으로 구성된 소위원회에서 운영을 총괄한다.

중앙선관위는 7. 11. 개최한 전체 위원회의에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선거제도·조직 개선 연구반 운영 계획』을 보고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 대선 이후 1개월간의 선거관리 혁신위원회 운영 결과를 반영한 후속조치로 선거관리절차 및 선관위 조직 운영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선거제도 분야에서는 지난 양대 선거에서 노출된 문제점의 재발 방지를 위해 현행 절차사무를 면밀히 분석하여 국민 눈높이에 맞는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선거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정치관계법 개선 방안도 마련한다.

조직 분야에서는 선관위 조직의 구성·운영상황을 철저히 분석하여 중앙, 시․도, 구․시․군위원회간 기능․인력 재설계 등 선거관리기능 중심의 효율적인 조직 개편 방안을 연구하고, 중앙선관위원의 역할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인사정책 분야에서는 선거관리 역량강화 관점의 승진제도 및 보직관리 방안을 연구하고, 선거기간 중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인력운영 방안 등을 마련한다.

연구반은 공청회·면담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및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반영할 예정이며, 늦어도 연말까지 운영결과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중앙선관위는 공정한 선거관리라는 헌법적 책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정비하여 헌법기관으로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