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청와대 패션쇼 행사’ 문체부에 제안 밝혀져

전재수 의원, “‘하명식 제안’ 김건희 여사 측과 관련 있을 것”

  • Editor. 김기혁 기자
  • 입력 2022.10.2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기혁 기자] 한복 화보 촬영 등 청와대 활용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문화체육관광부에 ‘패션쇼 행사 개최’ 검토를 제안한 사실이 확인됐다. 대통령실이 나서서 특정한 행사를 직접 제안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그 배경을 두고 의문이 제기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이 23일 문체부와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체부는 지난 6월 대통령비서실(관리비서관실)로부터 서울패션위크 행사 개최를 제안받았다. 이후 6월 24일,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전화로 관련 내용을 협의하였다.

서울 패션 위크 'B사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사진 전재수 의원실>
서울 패션 위크 'B사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사진 전재수 의원실>

문체부는 서면 답변을 통해 “문체부는 청와대 경내에서 서울패션위크 행사 개최 가능성의 확인을 제안받았다.”면서, “6월에 유선으로 문체부 예술정책관이 대통령비서실(관리비서관실)로부터 듣게 되었고, 별도의 공문이나 서류는 없다”고 밝혔다.

실제로 해당 행사의 리셉션이 청와대에서 열리진 않았지만, ‘하명식 제안’ 배경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전재수 의원은 “김건희 여사 측의 입김이 있었을 것”이라며, “패션쇼 행사는 코바나 콘텐츠 후원업체로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했던 A사 쪽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A사가 위치한 건물에는 B와 C 두 개의 회사가 더 있다. 세 회사는 한 건물에 등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 임원도 거의 동일하다. B사의 대표인 D씨는, A사 대표인 E씨와 부부 관계로 알려져 있으며, A사의 감사이기도 하다. 사실상 동일한 회사인 것이다.

지난 8월 '보그 코리아'의 청와대 한복 화보 촬영
지난 8월 '보그 코리아'의 청와대 한복 화보 촬영

B사는 행사대행과 패션쇼 연출·기획 등을 하는 회사로, 누리집에 서울패션위크 참여 경력을 포트폴리오로 내세우고 있다. SNS상에도 B사의 대표 D씨가 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에 연출자로 참여한 것이 확인된다.

전 의원은 B사와 김건희 여사 측이 ‘서울패션위크 청와대 개최’를 논의했고 이것이 문체부에 전달되었을 가능성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재수 의원은 “청와대 활용 관련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의 부적절한 개입 정황 또한 드러났다”며, “패션쇼 행사가 검토된 배경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