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이재명 체포동의안 반대, 쌍특검 도입 촉구’

"윤석열 정권 전횡 막으려면 ‘곽상도 50억 클럽’과 ‘김건희’ 특검을 반드시 추진해야"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3.02.23 16:37
  • 수정 2023.02.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진보당(상임대표 윤희숙)은 23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재명 체포동의안 반대·쌍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행동전을 진행했다.

윤희숙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모든 부서에 검찰을 파견하는 등 ‘검찰 독재’와 정치적 반대세력 탄압 등 권한 남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체포동의안은 수사의 목적이 아니라 이 대표를 체포함으로써 여론재판을 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진보당은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반대와 쌍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행동전을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했다. <사진 진보당>
진보당은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반대와 쌍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행동전을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했다. <사진 진보당>

이어 “불체포특권은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견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에 숱한 논란에도 현행 헌법에 보장되고 있다”며, “이 대표는 이미 세 차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고 도주 우려도 없는 만큼, 국회가 ‘검찰 독재’의 칼춤에 동조하는 방식이 아닌 재판을 통해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검찰은 법조계 인사들이 연루된 ‘50억 클럽’과 대통령의 배우자가 연루된‘주가조작’ 의혹을 제대로 수사조차 않고 있다”며, “‘법 앞에 대통령, 배우자, 검찰만 평등’한 게 아니라면 ‘50억 클럽’과 ‘주가 조작’ 의혹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전북 전주에서는 4월 5일 재보선에 출마하는 강성희 후보도 이재명 체포동의안 반대·쌍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했다. 강 후보는 “윤석열 정권의 전횡을 막으려면‘곽상도 50억 클럽’과 ‘김건희’ 특검을 반드시 추진해야 하며,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처리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동전에는 윤희숙 상임대표와 권혜인, 김용연, 김진숙, 손솔, 전진희 등 2024년 서울지역 총선 후보자, 당원들이 참여했으며, 진보당 16개 시·도당에서 전국 동시다발로 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반대하고, 쌍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