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 D-100 Gangwon State, 이제 영문표기도 ‘특별’ 하게 바뀐다 ”

김진태 지사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출범과 지방분권 등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

  • Editor. 김광현 기자
  • 입력 2023.03.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광현 기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3월 3일 한림대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D-100 기념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강원특별자치도와 비전(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의 공식 영문표기를 공개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3월 3일 한림대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D-100 기념 토크콘서트 후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도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3월 3일 한림대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D-100 기념 토크콘서트 후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도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강원도>

‘강원도’는 ‘Gangwon State’, 강원특별자치도 비전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는 ‘Global City for Industries of the Future’로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하게 되는 오는 6월 11일부터 공식 사용된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 출범에 대한 의지를 표현방법에서부터 나타내고자 강원도는 기존 (Gangwon) Province에서 State로 바꾸어 특별자치도를 통한 강력한 분권 구현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특히, State는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국가’를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나 미국에서는 ‘주’로 통용되어, Gangwon State로 강력한 분권 의지를,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 Global City for Industries of the Future는 강원도의 미래, 강원도의 미래세대를 위한 특별자치도의 비전을 표현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영문표기 취지에 대해 “영문표기 관련해서는 현행법상 별도의 규정이 없어 지자체가 자율로 정할 수 있다”면서, “영어 표기에는 정답이 없다고 한다. 선택과 의지의 문제다. 우리 스스로 ‘이름’을 짓는 것부터가 특별자치도의 첫걸음”이라며, “6월 11일 출범 이후에도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Jeju Self-governing Province, 세종특별자치시는 Sejong City를 사용하고 있다.

이날 토크콘서트에서 김진태 도지사는 ‘특별자치도 일타강사’로 등장해 강원특별자치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강원특별법 내용’, ‘특별자치도 시대 우리 일상’ 등을 주제로 청중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