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경찰관들의 소통의 장(場), 경찰 무선통신망

강원정선경찰서 경무계 이경석 순경

  • Editor. THE NEWS
  • 입력 2016.10.1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경찰서 이경석 순경
정선경찰서 이경석 순경

[더뉴스=독자기고] 1분 1초가 아까운 위급한 상황,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을 가하는 상황에서 우리 경찰관들은 신속하게 출동을 한다. 경찰관들은 치안현장에서 경찰서 상황실 간에, 또는 경찰관들과 소통을 하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안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치안활동을 전개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경찰 무선통신이다.

경찰 무선통신은 현장 경찰관들의 빠르고 신뢰성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며, 촌각을 다투는 치안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만약 의사소통을 휴대전화로 한다면 전화를 걸고 받을 때 시간이 소요되고, 경찰 전용망이 아닌 상용망으로 통화를 하기 때문에 보안상의 문제도 생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역경찰에게는 경찰 무전기는 치안활동에 없으면 안 되는 장비인 것이다.

정보통신 경찰은 경찰 전용 무선통신망 및 무선 장비를 관리하고,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등 경찰 무선통신망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선통신에서 중요한 것은 어디서나 통화를 할 수 있게 통화품질과 통화영역을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전파의 특성상 산악지형이나 도심 등 음영지역에서 통화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까다롭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통신 업무는 전문성과 높은 책임감을 요구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일선의 지역경찰들에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정보통신 경찰들은 비록 시민들과 대면하지는 않지만 보다 나은 치안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경찰 업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전문적이며, 그들의 노력이 있기에 안전한 사회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