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민사회, 야 3당과 비상시국기구 만들어 朴 퇴진 시켜야'

추미애 대표 박 대통령 단독회담 취소 후 긴급기자회견 열어 입장 밝힌 문재인 전 대표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6.11.15 15:46
  • 수정 2021.04.10 0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김재봉 기자>
15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김재봉 기자>

[더뉴스=대선] 지난 12일 100만이 넘는 인파가 광화문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외친 후 3일째 되는 15일 오후 2시 30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입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 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15일 문재인 전 대표의 긴급기자회견은 14일 이른 아침 추미애 당대표가 박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을 제의하고, 당내 의원들의 집단 반발과 시민단체의 반발, 그리고 촛불민심의 반발에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추 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회담을 전격 취소하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정한 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그 배경에 여론의 초점이 모였다.

비상시국기구를 만들어 박 대통령 퇴진 운동을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는 문 전 대표의 발언에 기자들은 “더불어민주당, 시민사회, 야 3당과 비상시국기구를 만드는 것에 대해 당 지도부와 사전 논의는 했는가?”란 질문에 문 전 대표는 “추미애 대표가 영수회담 제의했다가 철회됐고, 시민단체와 야3당이 공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답변을 했다.

박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으로 문 전대표가 제시한 로드맵은 ‘박 대통령은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2선으로 물러나야 하며, 그 후 국회가 여.야 합의로 총리 후보를 결정하고, 국회에서 결정한 총리가 조각의 전권을 가지고 내치와 외치를 모두 관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을 탄핵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촛불을 든 국민들은 즉각적인 퇴진을 바란다고 밝히며, “하야까지 스스로 결정하지 못해 탄핵까지 간다면 나쁜 대통령이다.”라고 했다.

기자들이 박 대통령 퇴진을 천명한 것이 다른 대선주자에 비해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며, 더불어민주당도 그동안 퇴진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신중론으로 일관했다는 지적을 하자 문 전 대표는 “정치인은 거리로 나서기 전에 정치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정치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라고 본다. 정치인들이 정치적 해법을 모색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거리로 나갈 명분도 발생한다. 결코 뒤늦은 결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가장 의혹을 많이 받았던 추 대표의 돌발적인 박 대통령과의 단독회담 추진에 대해서는 “ 추미애 대표가 공개 사과했고, 저에게도 전화를 걸어 사과했다. 추 대표는 촛불에 나타난 하야민심을 전하려고 했다.”고 답변했다. 또 문 전 대표는 “추 대표는 모든 대선주자를 동등하게, 똑같이 대접하고 있다.”고 답변하며, 지난 4.13총선에서 광주가 문 전 대표를 선택하지 않으면 정계은퇴를 한다고 했는데, 지금도 유효한가란 질문에 “4.13총선을 앞 두고 광주에서 했던 발언은 전략적인 판단에서 했던 발언이고, 그 발언으로 광주시민들이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사과한다. 그 당시 발언의 맥락에서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지금도 광주와 호남의 지지가 없다면 정치를 할 수 없고, 대선도 바라보지 못한다고 전하면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 전대표의 긴급기자회견을 두고 추미애 대표의 박근혜 대통령 단독 회담 추진과 순서가 뒤바뀐 것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지적이 나왔다. 문 전 대표가 지난 12일 100만이 넘는 촛불집회를 참여하고 일요일쯤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의 퇴진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후 추 대표의 단독회담 제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론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