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문재인 전 대표는 대통령 당선인 신분?

박 대통령 명예로운 퇴진과 퇴임 후 안전을 보장한다는 문재인 전 대표

지난 8일 박 대통령의 제안 받아 책임총리 선출했어야

이제 남은 것은 박 대통령의 뇌물공여죄 추가 뿐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6.11.20 15:56
  • 수정 2017.06.13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봉 기자
김재봉 기자

[더뉴스=기자수첩] 박근혜 대통령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공모관계가 있다는 내용이 검찰의 공소장에 명시되면서 권력남용에 대한 혐의로 피의자신분으로 변경됐으며, 추가 수사를 통해 뇌물공여죄도 인정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였다.

야권 대선주자들이 20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국회에서 전격적으로 추진하도록 요구했다. 국회는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와 함께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빠른 시간 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한다.

검찰의 20일 발표로 새누리당 이정현 당대표 체제는 더 이상 존립의 명분을 잃어버렸으며, 실질적으로 비상시국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새누리당의 새로운 지도체제 및 주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야3당은 빠른 시간 내 통일된 논조를 확립하지 못해 현실적인 정책과 전략을 제시하지 못했고,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의 애매모호한 발언들로 동력과 추진력을 한 곳으로 모으지 못했다.

박 대통령의 속셈이 어떻든 간에 지난 8일 박 대통령이 국회를 전격 방문해 책임총리를 추천해달라는 요구를 명분으로 즉각 국회는 책임총리를 선출하고 장차관들의 일괄사표를 제출받고, 박 대통령을 2선으로 물렸어야 했다.

그동안 야권을 취재해보면 대선주자나 당대표 또는 지도부들이 박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뚜렷한 답변도 없었고, 탄핵 또는 퇴진을 주장하는 정치인들도 퇴진 또는 탄핵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았다.

많은 시간을 낭비한 야3당, 하지만 지금이라도 통일된 논조를 정립하고 탄핵과 국무총리 추천까지 빠른 시간 내 확정해야 한다. 항상 만약이라는 상황을 대비해 빠른 판단을 하고 대안을 준비해야 하는 부분에서 야당,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늦은 결정을 내렸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탄핵과 국무총리 선출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 시점에서는 안 전 공동대표의 판단이 맞다. 오히려 극우 보수로 분류되는 신지호 전 새누리당 의원보다 못한 판단을 내리고 발언을 하는 것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다.

사실상 박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과 퇴임 후 생활을 보장한다는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을 대통령 당선자와 같은 반열에 올려놓은 대단한 착각 속에 자연스레 나타난 발언이다. 단지 야권 유력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정치인이 박 대통령의 퇴임후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은 자신의 권한을 벗어난 발언이 틀림 없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