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중국 방한금지령에 따른 통상현안 해결방안 강구

통상, 투자, 외교, 긴급 자금지원 등 4개 부문별 대응책 마련
8일 ‘중국 관련 통상현안 긴급점검회의’ 개최 예정

  • Editor. 김광현 기자
  • 입력 2017.03.07 17:47
  • 수정 2017.10.18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THE NEWS DB>
경기도청 <THE NEWS DB>

[더뉴스=경기] 경기도가 화교자본 투자유치 강화, 대(對)중국 마케팅 대응 매뉴얼 수립 등 중국 방한금지령에 따른 통상현안을 해결하고자 긴급대책을 마련했다.

7일 도는 중국 방한금지령 등으로 인해 중국 수출·투자·교류 등 통상 전반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 중국의 비관세장벽 강화 등으로 인한 수출기업 어려움 확대, 대(對)중국 투자유치·교류협력사업 차질 발생 등이 꼽혔다.

도는 먼저 최근 일부기업에서 중국 통관 시 통관지연이나 거부 등의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실제 유아용 칫솔 생산회사 A사는 지난해 10월 계약분이 중국 통관단계에서 거부돼 6만9,000달러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초화장품 생산회사인 B사의 경우 통관거부를 우려해 지난해 12월부터 중국 바이어에게 1만 달러 상당의 물품을 운송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중국 공무원의 방도 연수도 중국당국의 불허로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도는 통상·투자·외교·긴급 자금지원 등 4개 부문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키로 했다.

먼저 통상 분야에서 일일 동향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대(對)중국 마케팅 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기로 했다. 특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테헤란, 터키,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투자 부문에서는 중국 외에 기타 화교자본에 대한 투자유치를 강화한다. 투자유치 대상은 화교기업, 다국적 사모펀드 등 중국 마케팅 능력을 보유한 기업군으로 아시아 지역 한인네트워크를 활용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정부 간 교류와 동북3성 경제협력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해 소프트 외교를 펼친다. 도는 랴오닝, 지린, 헤이룽장 등 동북 3성과 사막화 방지를 위한 우호림 조성, 버섯 재배시설 지원 등 경제협력 사업을 추진 중으로 지난해 3억 원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 4억 원을 추가로 투입할 방침이다.

또, 도 중소기업육성자금에서 저리융자와 보증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도와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해 도내 중소기업의 중국지역 제반 통상・투자 지원사업 등을 신속히 점검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중국 수출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아세안·중동 시장 대상 사업을 확대하는 등 수출판로 다변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8일 오전 11시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 주재로 ‘중국 관련 통상현안 긴급점검회의’를 열어 통상현안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책과 유관기관 간 공조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지방중소기업청, 한국무역협회 경기북부 지역본부, 경기KOTRA지원단, 경기도수출기업협회 등 도내 통상관련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한편, 중국은 2004년 이래 13년 간 도 1위 수출대상국으로 지난해 중국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의 36.3% 수준인 350억 달러에 달한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