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도 이해 못하는 글을 올린 EBS교재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 EBS교재 및 수능폐지로 이어져야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7.06.26 18:40
  • 수정 2017.06.26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은 문화적, 혹은 하위문화적 정체성이 존재하는 것만큼 많은 행태를 취하는 어떤 것을 아우르는 아주 작은 단어이다. 그리고 모든 작은 단어들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위험을 수반한다.

음악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그 단어에 부합하는 어떤 것, 말하자면 저기 바깥에서 우리가 이름을 붙여 주기를 그저 기다리고 있는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쉽게 믿게 된다.

하지만 음악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실제로 각양각색의 활동과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들이 함께 묶여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이도록 만드는 것은, 단지 우리가 그것들 모두를 음악이라고 부른다는 그 사실이다.

영어가 가지는 방식처럼 음악에 대한 단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우리라면 춤이나 연극이라고 부를 것과 음악이 구별되지 않는 문화들이 있다."

[더뉴스=교육] 위에 있는 문장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가 어디에 있을까? 글쓴이가 전하고자 하는 뜻이 무엇일까? 분명히 한글로 되어 있지만 너무 많은 ‘,’를 사용하면서 문장의 중간을 끊고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사용해 이 글을 읽는 독자가 “도대체 무슨 뜻이야?”라고 말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고 있다.

위에 있는 문장은 EBS에서 만든 고교독해 책으로 ‘리딩파워’ 130페이지에 나오는 영어문장을 한글로 독해해 놓은 것이다. 해석을 읽어보면 EBS 리딩파워를 만든 저자들도 이 글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해석을 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경기도 한 고등학교 영어교사는 한글로 해석된 이 글이 의미하는 것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국어교사에 자문까지 구했으나 국어교사들도 문장파괴와 같은 본문을 보고 의아해 하는 표정을 지었다고 전했다.

<사진 THE NEWS DB>
<사진 THE NEWS DB>

EBS교재들이 이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위해 순수하게 존재하는 의미를 뛰어넘어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공교육의 사교육화를 부추기고 있고, 특히 고등학생들은 학교에서 나눠준 교과서는 1년 내내 한 번도 보지 않고 오로지 EBS교재만 정규수업시간에 공부하고 있는 삐뚤어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능을 대비한 EBS고교 영어교재들에는 미국인이나 영국인들도 읽고 이해하기 힘든 난해한 구절들을 본문으로 채용하고 있고, 마치 ‘누가 더 어렵고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는지 겨뤄보자.’라는 경쟁대회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교육의 정상화는 이미 많이 왜곡된 EBS교재부터 폐지하고 EBS교재를 수능과 연계하는 교육방식과 수능출제경향을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 학생들이 창의적인 교육 환경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수능시험 자체가 폐지되어야 한다. 수능이 한국교육을 왜곡된 길로 접어들도록 만든 주범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