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회장단, 김영춘 해수부장관 방문 현안 건의

대형 수리조선단지 조성,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한국해운거래소 설립 건의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06.3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위기극복 위한 노후 관공선 교체 국비지원 요청

[더뉴스=경제]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한 지역 상공인들이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을 방문해 지역의 해양항만 현안 사항에 대한 조속한 추진을 건의했다.

30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조성제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과 지역의 해양항만 현안을 논의했다.

조성제(왼쪽에서 3번째) 회장을 비롯한 부산상의 회장단이 지난 28일 오후 김영춘(가운데) 해양수산부 장관을 방문해 현안을 건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상의)
조성제(왼쪽에서 3번째) 회장을 비롯한 부산상의 회장단이 지난 28일 오후 김영춘(가운데) 해양수산부 장관을 방문해 현안을 건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상의)

김영춘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부산 상공인들은 “신항 개장 이후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증가하고 있지만 3만 톤급 이상의 대형선박 수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리조선소가 없어 이들 수요 대부분을 싱가폴이나 중국, 베트남에 빼앗기고 있다”며 가덕도 백옥포 일원에 대형 수리조선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실제 대형수리조선소가 건설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약 1만 여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현재 부산에 해양금융종합센터,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선박금융 등 유사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 선박금융 관련 지원기관이 있지만 분산되어 있어 효율적 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의 조속한 설립을 요구했다.

조성제 회장은 “선박이 부산의 초미세먼지 주요 오염원이 되고 있는 만큼, 노후 관공선을 LNG선으로 교체한다면 부산항의 환경개선과 함께 위기에 빠진 조선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노후관공선의 LNG선 교체에 정부의 특별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부산상의는 건의서에서 ‘한국해운거래소 설립 추진’, ‘북항 복합리조트 유치’, ‘부산 크루즈 모항화 및 국적크루즈 도입 지원’, ‘해사전문법원 부산 설립’ 등 부산의 해양항만 핵심 현안에 대한 해수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김영춘 장관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강국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부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부산지역의 해양항만 인프라 지원에 적극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