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 신고리5·6호기 공론화 찬반논란 가열

울산시민운동본부, 백지화 요구 - 서생면 주민·한수원노조, 공사 계속 요구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07.13 14:18
  • 수정 2017.07.1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 5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탈핵울산시민 공동헹동)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 5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탈핵울산시민 공동헹동)

[더뉴스=울산] 문재인 정부의 탈핵정책에 대한 찬반이 엇갈리는 가운데 신고리 5·6호기가 위치한 울산지역에서도 양측의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과 경제성에 대한 재검토 방침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공론화 과정 기간에 울산에서는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해 울산 전역에서 백지화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건설 계속을 요구하는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은 13일 이사회가 열리는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 건물에 대자보를 붙이며 항의하는 가운데, 노조도 건설중단에 반대한다며 출입저지에 나서는 등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에는 40여개 시민사회·노동단체와 정당 등이 참여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3개월 공론화 기간 동안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라는 단일목표를 갖고, 풀뿌리 지역모임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운동본부 구성을 지역사회에 제안했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제안과 조직과정을 거쳐 오는 18일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울주군 서생면과 온양읍이 지역구인 한동영 울산시의원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측에 신고리 5·6호기 관련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주최자 명의로 서생면 주민과 공동행동이 동시에 들어가고, 토론자 선정의 공정성이 확보되면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지역 주민으로 구성돼 있으며 건설 계속을 요구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공개적인 토론회가 성사되면 울산시민들이 양 측의 논리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는 면에서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또 시민운동본부가 구성되면 토론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위한 공론화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