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 '공공·민간부분 일자리 정책 상충 시 컨트롤타워 역할할 예정'

이호승 단장 "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 채용하되 예외있는 네거티브 방식 마련할 것"

  • Editor. 박하연 기자
  • 입력 2017.08.23 12:24
  • 수정 2017.08.2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위원회 기자 브리핑 <사진 박하연 기자>
일자리위원회 기자 브리핑 <사진 박하연 기자>

[더뉴스=박하연 기자] 이날 이용석 부위원장은 “일자리 위원회 출범한 지 100일 째다. 노동계와 연론계 그리고 국민들이 적극 도와 주셔서 크고 작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인사말을 열었다.

이 부위원장은 “취업자 수 와 고용률과 같은 거시 지표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는 출범 초기다. 체감 성과가 나오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자리 성공 조건의 필요 조건은 갖춰진 상태라며, 충분 조건인 노사 간의 배려양보, 국민신뢰, 정치권 협조가 필요하다.”고 발언하며, “앞으로 일자리 위원회는 노사와 심도 있는 협의, 정치권과의 긴밀한 관계유지, 일자리 양은 늘리고 질은 높여 그 격차를 줄여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주요 성과를 브리핑한 이호승 기획단단장은 “7월 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며 “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 전환을 원칙으로 하되, 비정규직이 인정되는 불가피한 경우를 예시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정규직이 출산휴가 시에 메꾸는 경우, 본인이 일과 가정 양립하기 위해 시간제로 근무 하는 것 또는 일년내내 상시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 계절적인 경우나 고도의 지식 필요해서 전문기관에 의전해야 하는 경우에는 허용함으로써 기업들이 사차혁명 시대에도 고용형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24일 목요일 오후 2시 지난 100일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추진 과제를 논의하는 일자리 정부 1000일 성과와 향후 과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