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발굴 본격화

23개 사업모델 발굴, 행정적 검토 후 사업화 예정...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08.24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양삼운 선임기자] 울산시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울산지역에 적용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모델 23개를 발굴하고 향후 본격 추진에 나선다.

울산시는 24일 한국동서발전과 공동으로 ‘에너지신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주관을 맡은 울산과학기술원이 이번 과제를 통해 발굴된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ESS, 바이오 및 폐연료 4개 분야 23개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모델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태양광 분야에서 저수지, 공업단지 옥상, 해수면 등을 활용한 사업이, ESS 분야는 태양광, 바이오에너지 등과 ESS를 연계한 하이브리드 전력시스템이 제안된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수소버스 및 승용차 보급,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발전 등이, 바이오 및 폐연료 분야에서는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바이오매스 대량생산, 유기성 폐자원의 바이오 가스화 등이 제시되었다.

이번 용역은 울산시와 한국동서발전이 울산지역의 잠재된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사업화하여, 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고자 지난 10월 착수되었으며, 이번 달 완료된다.

향후 울산시는 발굴된 사업모델의 적용가능성을 행정적으로 검토하여 장단기 사업으로 구분한 후, 대상지 확보와 관계자 협의 등을 거쳐 본격 사업화 해나갈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부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20% 달성을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발굴된 사업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적극적으로 사업화하여 울산이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