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94차 의원총회 '자율투표' vs '권고적 당론' 진통

박지원·정동영 "당이 일정한 방향성은 가져야 하지 않나"
회의 비공개 전환 후 다시 원내대표 회의 열어
박지원 백프리핑 "후보자 찬성 의견이 다수긴 하나 지도부에서는 자율투표 견지"

  • Editor. 박하연 기자
  • 입력 2017.09.21 11:11
  • 수정 2017.09.2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박하연기자>
<사진 박하연기자>

[더뉴스=박하연 기자] 21일 오전 9시 국회 본청에서 국민의당 제94차 의원총회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최대 화두는 역시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처리였다.

이날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 의원은 대법원장 인준 투표에 앞서 당이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최소한 권고적 당론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피력했다. 그 동안 국민의당이 자율투표 원칙을 견지한 것과 다른 언지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오늘 의총은 본회의를 앞두고 김명수 후보자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는 마지막 의총”이라며 “모든 인사 관련 인준 투표는 114조 2항 규정에 따라 강제 투표가 아닌 의원 자율투표로 결정될 것”이라 밝혔다.

그는 “다른 정당이 무조건 찬성, 무조건 반대로 당론을 정하고, 소속 의원들을 하고 강제있지만,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가 사법행정 역량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과거 판결내용, 청문회 내용 등을 종합 분석했다"며 "특히 세 차례 의총 거치며 당내토론 통해 적격 여부를 논의 한 후 결정할 것”이라 강조했다.

그러나 이어서 발언한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 의원은 자율투표를 지지하나, 인준 처리에 앞서 당의 방향성은 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전 대표는 “우리는 리딩 파티(leading party)로서 명확한 입장을 먼저 정리발표함으로써 우리가 전국을 이끄는 모습을 20대 개원 초에 해 왔다”며 “그러나 최근에는 우리가 항상 결정이 늦고 뒤로 따라가기 때문에 2중대 당이라는 명에를 늘 벗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헌재소장 재임명과 12월말 임기가 끝나는 감사원장 등을 언급하며 “이번에 가결시켜주더라도 만약 협치가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의거해 다시 부인됐을 때 우리 카드는 얼마든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시 모두발언으로서“가결 시키더라도 상당한 책임이 돌아올 것이고, 우리에겐 쏟아지는 비난밖에 안 남았다”며 “ 토론해서 가결인가 부결인가 하는 의총의 입장을 표결 전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발표해서 우리 명확한 입장 정리했을 때 우리가 선도 정당으로서 입장 굳힐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정동영 의원은 “우리당이 자율투표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며 “국회는 헙법기관으로서 사사건건 당론에 예속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 의원님들의 자율투표 원칙을 지지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 의원은 “예외 없는 원칙은 없다”며 “20대 국회 최대 결정 중 하나가 될 대법원장 인준 여부다. 이러한 중대 투표에 있어서 책임있는 정당이 방향을 같이 하지 않는다는 것은 책임정치의 주체로서 문제가 있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는 “청와대는 현안에 매몰되어 선거제고 개헌이고 신경 쓸 여력이 없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실토했다”라며 “김명수 이후 국면에서 국민의당이 선거개혁을 확실하게 틀어주고, 개헌국면 이끌어 내야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목에서 개개인의 소신과 양심에 맡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책임정치 주체로서 방향을 정 하자. 대법원장이 끝이 아니라 선거제도 개혁으로 넘어가서 ‘득표율 그대로 선거제도’ 이것이 국민의당의 살길”고 당부했다.

한편, 박지원 대표는 백브리핑에서 "중차대한 사안이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 (김명수 후보자 인준 관련해) 찬성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지만 안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결정은 일단 자율투표"라며 말을 아꼈다.

국민의당은 회의로 비공개 회의 직후 다시 원내대표 회의 통해 공식 브리핑을 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