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원아시아페스티벌 재검토" 촉구

정명희 민주 부산시당 대변인 "관청 주도 문화행사, 독재와 불통의 산물"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10.17 16:35
  • 수정 2017.10.17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양삼운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은 17일 "부산국제영화제를 정상화하고, 원아시아페스티벌은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정명희(시의원, 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하지 않았다면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쓸쓸히 끝날 뻔 했다. 대통령이 부산을 찾은 이유는 부산시의 외압으로 휘청거리고 있는 영화제를 격려하기 위함이다"며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말씀이 정답이다. 예산을 삭감하고 위원장을 조사하는 외압을 행사한 부산시에 직격탄을 날린 셈이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그럼에도 부산시는 꼼수를 이어가고 있다. 바로 원아시아 페스티벌이다"며 "누가 봐도 고분고분하지 않은 부산국제영화제를 두고 자신의 입맛에 맞는 문화제를 직영하겠다는 의도로 출발한 행사"라고 규정했다.

그는 "과거 전두환 정권의 '국풍 81'처럼 문화를 정치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인가? 더욱이 부산국제영화제와 같은 10월에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영화제의 힘을 빼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원아시아'라는 행사명도 유치하거니와 2016년 제 1회의 성과는 참담했고, 중화권 관광객을 15만명이나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지만, 겨우 3만명 남짓 관람했다는 지적이다.

정 대변인은 "사드갈등으로 중국관광객이 사라진 올해는 과연 얼마나 더 줄어들 지 궁금하다"며 "동기가 불순하고 목적이 모호한 낭비성 행사는 사라져야 한다. 그것이 시민의 힘으로 키운 부산국제영화제를 방해한다면 더욱 안 될 일이다"고 요구했다.

그는 "관청이 주도하는 문화 행사는 독재와 불통의 산물이다"며 원아시아 페스티벌의 재검토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