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 47개 기관 주요 공직자 현황 한눈에

인사처, ‘2017 국가주요직위명부록’ 발간

  • Editor. 김광현 기자
  • 입력 2017.11.17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광현 기자] 인사혁신처가 오는 20일 행정부 주요 공직자들의 현황과 각 기관의 조직, 기능 등을 담은 ‘2017 국가주요직위명부록’을 발간한다고 17일 밝혔다.

‘국가주요직위명부록’은 국가정보원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을 제외한 행정부 47개 기관의 조직과 기능, 실·국별 주요 업무내용, 과장급 이상 재직자 약 7800여 명의 현황 등이 담겨있다.

명부록은 과거 중앙인사위원회(인사혁신처 전신)에서 2003~2007년 총 5회 발간했다가 중단됐으며 2013년부터는 과장급 이상 재직자 현황을 ‘공공데이터포털(http://data.go.kr)’에서 약식으로 연 2회 공개해온 바 있다.

인사처는 국민의 알권리를 적극 보장하기 위해 내용을 추가·보완, 책자 형태로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가주요직명부록
국가주요직명부록

이번 명부록은 기존 약식 파일과 달리 각 기관 조직과 정원, 기능, 부서별 주요 업무 내용과 주요 재직자 현황을 정리했고 특히 각 기관의 본부 서기관급 이상 재직자들의 이름과 담당 업무, 전화번호 등을 수록해 민원인의 접근성을 높였다.

‘국가주요직위명부록’은 정부부처, 입법부, 사법부 인사담당 부서, 선거관리위원회, 헌법재판소 등 헌법기관의 인사담당 부서에 배포되며 인사처 홈페이지에서도 내려받기(다운로드)할 수 있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최근 정부인사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상승해 공정하고 투명한 정부 인사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추세”라며 “명부록 발간이 행정 투명성과 신뢰를 한층 높이고 국민의 알 권리 향상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