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중형조선소 노동자 정부정책 촉구 투쟁 선포

경남대책위, "회생대책 없이 구조조정 진행, 생존권 피해 가중"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11.27 13:08
  • 수정 2017.11.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양삼운 선임기자]경남지역 노동시민단체들이 중형조선소 노동자를 살리기 위한 정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와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27일 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대선기간 중 경남을 찾은 자리에서 중형조선소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겠다고 약속했다"며 "또 현 정부는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 RG발급을 원활하게 할 것을 공약했지만 실천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사진)

조선소 노동자들은 현 정부를 믿고 기다렸으나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은 고사하고, 최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성동조선과 STX조선을 거론하며 산업구조조정을 정부 차원에서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는 지적이다.

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와 정치권에서는 산업구조조정의 시기가 오는 12월 중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속노조와 경남대책위는 "조선소 노동자의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유‧무급 휴업과 인적 구조조정 속에 살아가고 있으며, 수주를 한다고 해도 원활하지 않은 RG발급에 거리로 나서 투쟁하고 있다"며 "정부의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이 전무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중형조선소는 고사된다"고 호소했다.

정부 정책 없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눈치보기에 급급해 산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본분을 잊었고, 결국 피해는 노동자들이 고스란히 보고 있다는 비판이다.

금속노조와 경남대책위는 "정부의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촉구하기 위해 본격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조선소 노동자들의 투쟁에 많은 지지를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