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 한시적 완화 지시'

이낙연 총리의 누진제 완화 검토는 검토로 끝난 것인가?
문 대통령 지시에 미적거리던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 바로 완화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18.08.06 16:40
  • 수정 2018.08.0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우선적으로 7월과 8월 두 달간의 가정용 전기요금에 대해 한시적 누진제 완화와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 확대 등 전기요금 부담 경감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7월분 전기요금 고지부터 시행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회의에서 “지금 우리 정부는 사상 최고의 전력 공급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기록적인 장기간의 폭염 속에서도 전력 예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왔다”며 “앞으로도 폭염과 함께 전력 사용량의 증가가 더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폭염 기간이 끝날 때까지 전력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대통령 문재인, 6일 오후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 한시적 완화를 지시했다. <사진 청와대>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대통령 문재인, 6일 오후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 한시적 완화를 지시했다. <사진 청와대>

이어 “나아가서 전 지구적인 이상 기후로 인해 이제 폭염도 해마다 있을 수 있는 상시적인 자연 재난으로 생각하고 근본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폭염을 특별재난에 추가하는 것 외에도 냉방기기 사용을 국민의 건강, 생명과 직결된 기본적인 복지로 보아 국민들께서 전기요금 걱정 때문에 냉방기기를 제대로 사용 못하는 일이 없도록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가정용 전기요금에 대한 한시적 누진제 완화 및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 확대 조치 지시를 매우 환영한다”라며, “20대 국회에서 누진제 관련 법안이 이미 많이 발의된 상태이다. 국회 역시 누진제 개편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국민 삶 개선에 앞장서주길 촉구한다”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당대표에 출마한 하태경 의원은 “정부는 폭염 시 대처방법으로 실내온도 26~28℃ 유지를 권장하고 있으나, 정작 국민들은 ‘전기요금 폭탄’이 두려워 냉방기기 사용을 자제하거나 아예 냉방을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폭염 발생 시 국민의 건강 추구권 보장을 위해 모든 가정의 냉방기기 가동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폭염이 발생한 월의 전기요금을 30% 인하하는 ‘전기요금 30% 인하법’ 발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또한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의 폐지나 개선을 요구하는 여론도 적지 않으므로 우리나라의 전기요금과 누진제의 수준을 외국과 비교해 국민들께 충분히 알리고, 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개선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편집자 주] 하지만, 한국의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와 미국이나 유럽의 전기료 누진제를 단순 비교해 한국의 전기료 공급단가가 저렴하다거나 전체 금액에서 미국이나 유럽보다 낮다고 발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한국과 미국 및 유럽의 생활물가가 다르고, 화폐가치가 다르며, 내수시장의 규모 등에서도 큰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