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영장기각, 특검 '무리한 수사' 비판 직면

댓글조작 공모 혐의 '다툼 소지', 수사기간 연장 암초< br>지명도 급상승 '김경수 차기주자론' 부상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8.08.22 08:42
  • 수정 2018.08.2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더뉴스DB)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더뉴스DB)

[제휴기사=가야ㆍ양산일보=양삼운 선임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돼 특검의 무리한 영장청구였다는 비판과 함께 수사기한 연장이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김경수 지사가 혐의를 깨끗히 털어낸다면 한껏 높아진 지명도를 바탕으로 차기 주자 반열에 오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지난해 선거기간부터 지난 2월까지 김 모(닉네임 드루킹)씨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 기사 댓글의 좋아요 등을 자동기계 장치(매크로와 킹크랩)로 조직해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보고받고 동의한 공동정범으로 영장이 청구됐다.

이에 앞서 김 지사는 두 차례 '허익범 특검'에 소환돼 장시간 조사를 받았다.

아울러 김 씨를 김 지사에게 소개한 송인배 대통령 정무비서관과, 인사청탁과 관련해 도 모 변호사를 면담한 비서관도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특검은 김 지사의 신병을 확보해 추가 수사를 이유로 기간을 연장하려던 기획이 벽에 부딛혔다는 관측이다.

1주일 가량 남은 수사기간 연장신청도 사실상 명분이 약해지고 있어, 이번 특검도 실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정략적인 특검요구를 받아들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도 비난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의혹을 말끔히 해소한다면, 특검수사를 앞장서서 제안하고 정치적 험지였던 경남에서 총선과 지방선거를 잇따라 돌파한 김 지사가 한껏 높아진 지명도와 당당하게 사법절차에 응하는 합리적인 자세 등을 바탕으로 차기 대선 주자로 부상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더뉴스와 가야일보 및 양산일보는 기사제휴 상생협약을 통해 뉴스 및 사업 전반을 상호교류 협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