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김동연 故 김대중 대통령 묘역 참배, 세월호 기억식 참석

김대중 ‘행동하는 양심’, 노무현 ‘깨어있는 시민의 힘’ 실천 다짐

  • Editor. 지방선거합동취재단 기자
  • 입력 2022.04.16 15:37
  • 수정 2022.04.1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지방선거합동취재단]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故 김대중 대통령 묘역 참배를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새로운물결 합당 후 첫 공식 행보에 나섰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안산시 단원구 4.16 민주시민교육원 내에 마련된 기억교실을 찾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을 추모하는 글을 쓰고 있다 <사진 김동연캠프>
김동연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안산시 단원구 4.16 민주시민교육원 내에 마련된 기억교실을 찾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을 추모하는 글을 쓰고 있다 <사진 김동연캠프>

김 후보는 첫 공식 일저에서 민주당 신입 당원이자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로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으로 이어 온 민주당 정신을 계승해 공정하고 번영하는 경기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후보는 16일 오전 11시 국립현중원을 찾아 故 김대중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이날 방문에는 故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 의원도 함께했다.

김 후보는 이날 현장에서 김대중 대통령 재직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실 보좌관으로 근무했던 당시 김 前 대통령과 맺었던 인연을 소개하면서 “언제날 나라와 경제를 생각하고 생각의 깊이나 철학, 정책의 디테일이 대단하셨던 분이다. 앞에서 모시면서 많이 배울 수 있어서 내게는 큰 행운이었다.”고 회고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으 추모글 <사진 김동연캠프>
김동연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으 추모글 <사진 김동연캠프>

이어 방명록에 “행동하는 양심,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공정한 경기, 번영하는 경기를 만들겠습니다. 2022.4.16.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김동연”라는 문구를 적은 뒤 “(참배를 하면서)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 노무현 대통령의 ‘깨어있는 시민의 힘’과 같은 가치를 우리 시대에 맞게 행동으로 옮기고 실천에 옮겨 공정하고 번영하는 경기도로 만들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후보는 오후 안산시 단원구 4.16 민주시민교육원 내에 마련된 기억교실을 찾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을 추모한 뒤 ‘4.16 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 참석을 끝으로 첫날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앞서 김 후보는 ‘세월호 참사 8주기’를 맞아 자신의 SNS에 ‘자식 잃은 부모 마음엔 시효가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김 후보는 해당 글에서 부모로서 자식을 먼저 떠나 보냈던 아픈 기억을 떠올리며 유가족을 위로한 뒤 “자식을 잃은 부모에게 그 어떤 시효도 성역도 없다. 설령 진실이 밝혀지지 않더라도 우리 기억은 항상 그분들과 함께 해야 한다.”라며 “진실을 명확히 밝히고, 더 이상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는 나라다운 나라,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길에 항상 앞자리에 서 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