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조직개편 단행-'현장에 답이 있다!'

실무위주의 조직개편 단행으로 시민들이 편리하게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4.08.12 18:20
  • 수정 2014.08.19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NEWS 김재봉 기자] 동해시가 민선 6기 심규언 시장의 공약사항의 성공적 추진과 시정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오는 8월 19일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다음 달 시의회의 승인을 받아 빠른 시일 내 조직 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다.

조직개편안은 현행 3국과 본청과 의회를 포함한 22과, 7개의 직속·사업소, 10개동의 조직체계를 사업소 2개를 폐지한 3국 22과 5개의 직속·사업소, 10개동으로 조정한다. 

개편방향은 행정의 핵심가치를 시민의 행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고, 시민들이“역동적인 시정, 열심히 일하며 성과를 가져오는 시정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조직을 과감하게 통폐합하여 일과 기능중심, 현장 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시민이 시정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여 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여 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현장에 문제가 있고,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시장의 행정 철학과 의지에 따라 시민의 생활현장에서 소통하고, 갈등요소를 찾아 적극 해소하는 차원에서 시민 소통 창구 운영, 현장 지원인력 증원 배치, 시민과 행정의 협력과 협업을 통해 성장의 돌파구를 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제로베이스 상태에서 부서의 명칭은 부르기 쉽게 했으며, 분산된 조직의 기능을 통합하여 일관성과 연속성을 가져오게 하며, 신중하게 선택하거나 선정된 시책·사업, 시민에게 약속한 공약사업 등이 결코 중단되거나 흐지부지되는 일이 없도록 기능과 역할 중심으로 부서장의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단행도 주목된다.

실례로, 본청과 사업소로 분산된 역할과 기능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문화예술센터와 생활환경센터를 폐지하고, 그 기능과 역할은 본청의 유사기능 부서와 통합하여 운영되게 된다. 직능분석을 통해 홍보감사담당관과 국제협력통상과를 폐지하고, 해당사무의 성격과 흐름, 사후관리 측면에서 기능이 유사한 부서로 업무를 이관하기로 했고, 폐지되는 2개부서의 인력은 시민 안전과 생활현장 지원에 배치하기로 했다.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내는 기능을 담당 할 안전과를 신설하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겠다는 민선 6기 시정의 방향성에 맞춰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비리요인 사전차단 등의 기능을 강화하는 전담조직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환경의 변화요소를 반영하여 기준인건비에 반영된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개선에 따른 복지직렬 공무원의 증원, 국세의 부가세 형태로 운영 중인 지방소득세가 지방자치단체 신규사무로 이관되는 데 따른 세무공무원의 증원을 제외한 인력 동결을 원칙으로 핵심기능은 강화하고,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처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조직개편은 부서장 책임 하에 부서별 자체 조직진단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의 자문과 간부회의 토론과정 등 다양한 방법의 검토와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했으며, 동해시는 앞으로 부서장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부서운영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책임성을 강화하여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조직풍토 조성, 열심히 일하며 성과를 내는 공무원은 발탁 승진과 희망 보직 부여와 배치 등으로 혁신과 변화를 공무원이 인식하도록 하여 역동시정, 성과를 내는 시정을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