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신장질환 제어·투석기기 국산화 시동

과기부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공모 선정…국비 102억 확보
전남대 주관, 광주과기원·전남대병원·㈜보령 협력해 사업 추진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휴대용 혈액투석기기 개발 등

  • Editor. 윤봉호 선임기자
  • 입력 2023.07.0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윤봉호 선임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023년 과기부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과제인 ‘신장질환 제어 및 투석기기 고도화 선도연구센터(주관 전남대학교)’에 최종 선정돼 국비 10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는 지역혁신성장 분야에 특화된 연구센터를 구축해 지역혁신 주체의 기초연구역량을 결집, 지역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연구성과 확산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현재 신장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국가 차원의 신장질환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과 표준화된 진료 가이드 개발을 통한 환자 맞춤형 제어 시스템 기술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관련 기반시설(인프라)은 부족하고 연간 1조4000억원에 달하는 혈액투석기기와 관련 소모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혈액 투석환자의 경우 휴대용 투석장치가 개발되지 않아 주 3회 이상 병원을 방문하고 매회 4시간 이상 투석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광주시는 전남대학교가 주관하고 광주과학기술원과 전남대학교병원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신장질환 전주기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및 휴대용 혈액투석기기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사업으로 구축되는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는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투석기기 소형화.휴대화 기술개발, 지역 우수인재 양성 등을 추진한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관련 지역기업의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과 투석기기 글로벌 선도 제품화를 적극 지원한다.

앞서 전남대학교병원은 ㈜보령과 혈액투석기기 개발 및 고도화, 의료기기 인증, 양산 시스템 및 영업망 구축에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향후 개발된 혈액투석기기의 빠른 사업화와 적극 투자를 통해 지역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광주시는 그동안 육성해온 생체의료기기 산업에 더해 차세대 먹거리 시장인 디지털 치료기기 시장에 진출, 지역 의료산업 분야를 확장할 기회를 맞았다”며 “휴대용 혈액투석기기가 성공적으로 개발돼 세계 투석기기 시장에서 국내 투석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2020년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심혈관환자 맞춤형 차세대 정밀의료기술 선도연구센터(주관 전남대학교)’를 구축하고 차세대 스마트 심혈관 스텐트 원천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