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소환 “10번 아니라 100번이라도 조사 받겠다”

이 대표,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백현동 부지 용도 변경했다’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3.08.17 17:31
  • 수정 2023.08.1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조작 수사에 맞서 100번이라고 조사를 받겠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의 이번 소환은 올해로 네 번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중앙지방검찰청 앞 사거리에서 몰려든 지지자들과 인사한 후 연단에 올라 연설하고 있다 - 사진 이재명 트위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중앙지방검찰청 앞 사거리에서 몰려든 지지자들과 인사한 후 연단에 올라 연설하고 있다 - 사진 이재명 트위터

남색 정장 차림에 태극기 배지를 단 이재명 대표는 오전 10시 24분쯤 서울 중앙지검 앞 사거리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며 연단에 올라 약 10분가량 입장을 밝힌 뒤 검찰청사로 향했다.

그는 “아무리 가리려고 애를 써도 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 티끌만큼의 부정이라도 있었으면 10여년에 걸친 수백 번의 압수수색과 권력의 탄압으로 이미 가루가 돼서 사라졌을 것”이라며 “소환조사 10번 아니라 100번이라도 당당하게 받겠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또한 이 대표는 “말도 안되는 조작수사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 받겠다”며 “회기 중에 영장 청구해서 분열과 갈등을 노리는 꼼수를 포기하고 당당하게 비회기 때 청구”하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있던 2015년,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짓는 백현동 개발 사업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를 배제해 성남시가 환수할 수 있던 이익만큼 시에 손해를 끼쳤다며 이 과정에서 부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한꺼번에 네 단계 상향해주고 민간임대 비율을 줄이는 대신 일반분양 비율을 확대하는 방식 등으로 3천억 원 넘는 분양이익을 민간업자에게 몰아줬다는 혐의이다.

이에 이 대표가 앞서 공개한 진술서 요약분에 따르면 공사가 사업에 참여하는 건 확정된 계획도 의무도 아니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백현동 부지 용도를 변경했고, 민간임대 비율을 줄인 배경에도 식품연구원 요구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한 푼도 이익 본 게 없고 용도 변경으로 성남시가 천억 원대를 환수했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중앙지검 10층 영상녹화실에서 변호인과 함께 조사를 받고 있다. 오늘 조사엔 최재순 부부장검사를 비롯해 백현동 의혹을 수사해온 반부패수사1부 검사들이 투입됐다. 300여 쪽 가까운 질문지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고 오늘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