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산업소분류별 종사자수 처음으로 발표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220개 산업소분류별로 사업체 종사자수 공표

  • Editor. 김광현 기자
  • 입력 2023.11.3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광현 기자]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올해 11월부터 산업소분류별 사업체 종사자수를 생산·공표한다고 밝혔다. 220개 산업소분류별로 세분화된 사업체 종사자수를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용노동부 - 사진 The News DB
고용노동부 - 사진 The News DB

그간 최신 산업별 사업체 종사자수는 매월 사업체노동력조사에서 산업대·중분류 수준에서 발표하고, 소분류 수준은 1년 이상 경과된 전수조사자료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시의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수년간 추정방법 연구 및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표본수가 가장 많은 지역별사업체노동력조사 자료(연 2회)를 활용해 최신의 산업소분류별 종사자수를 생산하게 된 것이다.

산업별 사업체 종사자 수 동향(예시)
산업별 사업체 종사자 수 동향(예시)

이는 세부 산업별 동향 파악에 큰 의미가 있다. 예를 들면, 최근 수주 호황인 조선업 종사자수 동향 파악을 위해 기존에는 중분류인 “기타운송장비 제조업”을 보았다면, 앞으로는 소분류인 “선박 및 보트 건조업”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코로나19 회복에 따라 업황 개선 중인 여행업 종사자수도 확인이 가능해진다.

’23.4월말 기준 사업체 종사자 수가 많은 산업은 비거주 복지시설 운영업(985천명), 음식점업(842천명), 병원(653천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동기대비 증가폭이 큰 산업은 음식점업(+56천명), 비거주 복지시설 운영업(+29천명) 순이고, 감소폭이 큰 산업은 입법 및 일반 정부 행정(-16천명), 그 외 기타 개인서비스업(-13천명) 순으로 나타났다.

편도인 고용지원정책관은 “이번 공표는 각 산업의 세부영역별로 상세한 종사자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의성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으며, “앞으로도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신뢰성 높은 통계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