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지사, 민생 중심 도정 운영 시스템 본격 가동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1호 결재, ‘민생 도정 운영계획’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다함께 민생 특별대책’ 수립 예정
민생정책조정회의, 현장정책간담회 등 민생 챙기기 집중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4.02.0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전북특별자치도는 6일 김관영 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민생 중심 도정 운영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 김관영 도지사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 김관영 도지사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이번 회의에서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가계부채 역대 최대치, 전세사기 피해 급증 등에 따라 도민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민생 특별대책 수립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관영 지사는 지난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1호 결재로 ‘다함께 민생 도정 운영계획’에 서명했다. 그 자리에서 김 지사는 “새롭게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는 민생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며, “더 나은 도민의 삶, 도민이 함께 잘 사는 전북특별자치도를 만들기 위해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다함께 민생 특별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생 도정 운영계획에 따라 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이 구성돼 2월 6일부터 본격 운영된다. 추진단은 행정·경제부지사 공동부단장 체제로 경제, 복지, 건설 등 주요 민생분야의 실·국 부서와 전북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해 민생시책을 점검하고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추진단은 분야별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분야에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농·어업인 등, 복지분야에는 장애인 아동·청소년, 노인, 여성, 청년 등 취약계층, 건설분야에는 주거 취약층, 건설기업인, 교통이용자 등을 위한 신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만족도가 높은 기존 사업은 지원대상, 규모 등을 확대해 실효성 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해 정책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매주 2회 도정 주요 현안 논의를 위해 개최되던 정책조정회의를 민생정책조정회의와 정책조정회의로 각각 1회씩 개편·운영한다. 그리고 확대간부회의 등을 통해 ‘다함께 민생 특별대책’에 포함할 민생시책을 보완·확정하여 올해 추경 예산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매월 찾아가는 현장정책간담회를 실시하여 민생현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긴급한 민생문제 발생 시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을 통해 즉각적으로 대응 조치해 나갈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노홍석 기획조정실장은 “경기침체와 함께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라며, “이런 위기에는 취약계층의 삶이 가장 먼저 타격을 입게 되어, 도민들의 어려움을 지원코자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민생 특별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