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미래 이낙연, 이준석 개혁신당과 결별 전격 선언

이낙연 대표, 이준석 대표 측이 ‘이낙연 지우기’를 기획했다고 주장
이준석 대표 “국민께 겸허한 성찰의 말씀을 올린다”

  • Editor. 김정미 취재팀장
  • 입력 2024.02.20 16:24
  • 수정 2024.02.2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취재팀장] 20일 새로운미래 이낙연 대표가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의 통합 결렬을 전격 선언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같은 새로운미래 김종민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통해 “신당 통합 좌절로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드렸다.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며 사과했다.

이준석 대표(좌)와 이낙연 대표(우)
이준석 대표(좌)와 이낙연 대표(우)

이낙연 대표는 전날 19일 개혁신당 최고위에서 선거 정책 결정 등 전권을 이준석 대표에게 위임하는 안건이 다수결로 통과된 것과 관련해 “통합 주체들의 합의는 부서졌다”며 “2월 9일의 합의를 허물고 공동대표 한 사람에게 선거의 전권을 주는 안건이 최고위원회의 표결로 강행 처리됐다”면서 “그것은 최고위원회의 표결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준석 대표 측이 ‘이낙연 지우기’를 기획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합의가 부서지고 민주주의의 정신이 훼손되면서 통합의 유지도 위협받게 됐다”며 “더구나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저희는 통합 합의 이전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게 됐다”며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겠다. 당을 재정비하고 선거체제를 신속히 갖추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이낙연 대표의 결별 선언 후 이준석 대표도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누군가를 비판할 생각은 없다”며 “할말이야 많지만 애초에 각자 주장과 해석이 엇갈리는 모습이 국민들 보시기에 눈살 찌푸려지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성찰해야 할 일이 많다”라며 “감당할 수 없는 일을 관리할 수 있다고 과신했던 것은 아닌지, 지나친 자기 확신에 오만했었던 것은 아닌지, 가장 소중한 분들의 마음을 함부로 재단했던 것은 아닌지, 오늘만큼은 앞으로에 대한 호언장담보다는 국민께 겸허한 성찰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이낙연 대표와의 합당 발표 전 새로운미래와의 연대 방식으로 각 당이 지역구를 분배해 후보를 내는 바안, 지역구를 단일기호로 출마하되 비례대표는 당별로 선정하는 방안, 국민의 열망이 있을 경우 완전한 합당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