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 시의원, “지역균형발전 실현 위해 차등 전기요금제 필수적”

제5회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 토론자로 나서
부·울·경 함께 정책 방향 공유하고 연구해 나가야

  • Editor. 안미경 기자
  • 입력 2024.02.2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안미경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이승우 의원(국민의힘, 기장군2)은 지난 21일 오후 2시 롯데호텔부산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제5회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제5회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에서 발언 중인 이승우 의원(가운데) - 사진 부산시의회
‘제5회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에서 발언 중인 이승우 의원(가운데) - 사진 부산시의회

이번 포럼은 국제신문,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연구원, 부산환경공단이 공동 주최하고 박명덕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획조정본부장이 좌장을 맡았다.

이승우 시의원을 비롯해 윤원근 부산테크노파크 탄소중립기업지원센터장과 이한우 울산테크노파크 에너지기술지원단장, 전용환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장, 박진호 경남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장, 정우석 창원시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섰다.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은 작년 2월 3일 발족을 시작으로 탄소중립에너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이번 포럼이 벌써 다섯 번째 개최를 맞았다.

이날 포럼에는 박수영 국회의원의 분산에너지 특별법 제정의 의미와 기대효과라는 주제의 기조연설과 글로벌 에너지시장 환경 변화와 우리의 도전 과제, 울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추진 전략, 분산에너지와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분야 부산시의 대응 상황과 제언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이승우 의원은 지난 1월 임시회 때부터 5분자유발언과 상임위원회, 여러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필요성과 당위성을 알려왔고 이번 토론회에서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는 지역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라 주장했다.

이어“부산시의 전력 자급률은 216.7%에 반해 국내 전력 소비량 1위인 서울의 전력 자급률은 8.9%로 전력 자급률이 10%를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부산은 17개 시·도 중에서 전력 자급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차등 전기요금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차등 전기요금제가 시행되면 대규모 전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체들이 모여들어 기업이 유치되고 양질의 일자리가 생겨 부산의 인구 유입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이라 역설했다.

현재 부산연구원과 한국남부발전이 착수한“분산에너지법 관련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의 성공적인 연구와 연구 결과는 부산시와 정부에 반드시 전달되어 내용이 반영토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의원은“글로벌 허브도시 전략 중 부·울·경이 동남권 산업벨트의 중심지로 차등 전기요금제는 글로벌 물류 제조 기업 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업 친화 제도의 일환이 될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끝으로 특별법 시행 전까지 부·울·경이 특별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협업할 것을 요청하며 토론을 마쳤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