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국민의힘 한동훈 및 여당 지도부, 대통령실과 갈등

여당 지도부, 이종섭 즉각 귀국.황상무 자진 사퇴 요구
대통령실, 총선 앞두고 여론 동향 촉각 기울이면서도 요구 일축

  • Editor. 김정미 취재팀장
  • 입력 2024.03.18 19:01
  • 수정 2024.03.1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취재팀장] 총선을 23일 앞둔 상황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 등 여당 지도부들과 용산 대통령실이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즉각 귀국과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불러일으킨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자진 사회를 요구하며 거취를 놓고 각을 세우고 있다.

1월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하고 있다 - 사진 대통령실
1월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하고 있다 - 사진 대통령실

한 위원장은 전날 당사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전 장관 관련해서는 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해야 하고, 이 전 장관은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또한 황 수석에 관해서는 “황 수석의 발언은 부적적했다.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논란에 대통령실은 한 수석의 사퇴에는 일단 선을 긋고 여론 동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이 대사에 대한 이른바 ‘도피 논란’에는 황당한 얘기라고 일축했다. 대사 임명 전까지 소환 조사를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았다며 공수처의 책임을 지적하면서 언제든 부르면 바로 귀국해 조사받을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한동훈 위원장의 이 대사 즉각 귀국과 황 수석의 거취 결정 압박에 이어 일부 선대위원장단까지 가세해 비판적 국민여론을 내세워 거취 결정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같은 여권 수뇌부의 강경기조는 두 이슈로 인해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등의 민심이 심삼치 않다는 위기감 때문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통령실도 총선 민심을 고려한 여당의 강경한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자칫 제2의 당정 갈등으로 비화되는데 대한 부담감으로 최대한 자제하는 모양새다.

두 달 전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사과 여부를 두고 촉발됐다 봉합됐던 당정 갈등이 총선을 앞두고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과한 해석”이라고 선을 그렀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