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민주당 “황상무 꼬리자르기, 이종섭 국내로 압송”

이재명 “윤석열 정권은 장병 희생은 안중에도 없고 진실 은폐에만 혈안”
이해찬 “노태우 전 대통령 때도 안 하던 짓, 가증스럽다”

  • Editor. 김정미 취재팀장
  • 입력 2024.03.20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취재팀장] 대통령실이 ‘회칼 테러’ 발언 논란에 따른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수용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0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과 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호주대사에 대해 윤석열 정권을 비판했다.

이재명 상임선대위원장이 3월 19일 경기 성남 분당구에 방문하여 야탑 먹자골목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선대위원장이 3월 19일 경기 성남 분당구에 방문하여 야탑 먹자골목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런종섭’, ‘도주 대사’, 해외 도피시키려고 허위 사실까지 대통령실이 유포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이 핵심 피의자를 해외로 출국·도피시킨 것도 모자라서, 허위 사실로 범죄까지 저지르면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통령실이 이종섭 전 장관의 호주 도피에 입장문을 냈는데, 공수처도 출국을 허락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그런데 공수처는 바로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며 “수사에 대해서 이러쿵 저러쿵하며 공수처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대통령실이야말로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해병대원 수사 외압도 부족해서 이제 공수처 수사까지 외압을 행사하려는 것입니까? 국정원 댓글 사건에서 보았듯이 허위 공문서 작성, 허위 입장문 발표는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윤석열 정권은 장병 희생은 안중에도 없고 진실 은폐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대사 임명을 철회하고, 이종섭 전 장관을 국내로 압송하기 바란다. 국민 무서운 줄 모르는 무도한 정권은 반드시 심판받는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어 “황상무 ‘회칼’ 수석이 사의를 수용했다고 하던데 호주 대사, ‘도주 대사’도 즉시 해임하고 압송”하라며 “이것은 국민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존중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해찬 상임공동위원장도 “황상무라는 회칼을 쓰는 사람이 오늘 아침에 긴급하게 사의를 했다는 뉴스를 들었다”며 “언제적 이야기를 가지고 언론인한테 협박을 합니까? 이것은 노태우 전 대통령 때도 안 하던 짓”이라며 “그런 사람을 여태까지 데리고 있었다는 것이 참 가증스럽기도 하고, 실제로 꼬리 자르기”라며 “본질은 오히려 ‘도주 대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연관된 몸통은 그대로 두고 황상무 하나 꼬리 자르기 한다고 상황이 끝날 일은 결코 아니다”라며 “호주 대사는 이제 빨리 귀국을 시켜야 한다. 아니, 붙잡아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