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봄철 산불 비상! 대형산불 특별대책 추진

대형산불방지 특별 대책기간 운영(3. 15. ~ 4. 15.)
도 산림당국, 기동단속반 주말연휴 산불예방 계도·단속
3~4월 산불발생 고위험시기 맞아 현장중심 산불예방 활동 강화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4.03.22 11:44
  • 수정 2024.03.2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전북특별자치도(도지사 김관영)가 봄철 산불 발생에 대처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꺼냈다. 도는 봄철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 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에 돌입한다.

잔불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잔불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 근무체계로 전환하고 현장 중심의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에 먼저 나선다. 또한 산불감시원을 활용해 산불취약지역의 불법 소각 및 무단입산자에 대해 집중 감시하고, 주말에는 기동 단속반을 편성해 기동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일몰 전후 및 강우예보 전 소각행위 방지를 위해 산불감시인력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야간단속을 강화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그물망 단속으로 산불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산불인력 1,418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했고, 산림인접 논·밭두렁 및 농업부산물·쓰레기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기동단속과, 진화헬기(임차)를 이용한 공중감시 등 입체적인 감시를 펼치고 있다.

산불이 발생할 때에는 산불 현장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 및 진화 헬기·인력 등 진화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초기 대응을 강화한다.

전북특별자치도와 산림당국이 산불예방 계도와 단속을 하고 있다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와 산림당국이 산불예방 계도와 단속을 하고 있다 -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산불진화 ‘골든타임제’ 이행제고를 위해 임차헬기와 산림청 헬기의 공조를 강화해 산불이 발생하면 지상진화인력과 산불진화 헬기를 총동원해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초동진화 태세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3월 13일 산림청 관계기관을 비롯해 군 항공대, 전북경찰청, 전주기상지청, 한국전력, 전북지방우정청, 산림조합, 국립공원 등 유관기관과 14개 시·군 등 35개 관계기관이 참석한 산불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봄철 대형산불 대비·대응 중점 추진대책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를 위해 인접 시‧군 간 산불 진화인력 등 진화자원을 공유·지원하기로 했다.

강해원 전북특별자치도 환경녹지국장은 “매년 3∼4월에는 고온·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동시다발 및 대형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입산자의 화기소지 및 산림인접지역에서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불씨라도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논·밭두렁이나 쓰레기를 절대 태우지 말 것과 산에 갈 때는 인화 물질을 소지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