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민주당 과천 이소영 후보 ‘교육’ 공약 발표

“고등학교 학급·성비 불균형 해소를 위한 ‘과천형 적정규모 학교’ 계획 수립”
고등학교 학령인구 감소 및 학급·성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미래형 적정규모 학교’ 육성

  • Editor. 김재봉 선임기자
  • 입력 2024.03.2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재봉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경기 과천시·의왕시)이 과천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과천 관내 고등학교 학령인구 감소와 학급・성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형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적정규모 학교’란, 교육결손 최소화 및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해 학교 폐지 또는 통폐합, 신설 대체 이전, 통합운영학교 등을 통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후보

이 의원은 이미 존재하는「경기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과천형 적정규모학교 육성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행정·재정적 인센티브를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소영 의원은 “일반적으로 초·중·고로 갈수록 학급당 학생 수가 늘고 남녀 성비도 6:4 정도가 되는 게 통상적인데, 과천은 학급당 학생 숫자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진 늘다가 고등학교에서 대폭 줄어들고, 남녀성비도 관내 남녀공학 고교의 경우 8:2 정도로 학급 및 성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적정규모학교는 재학생 부족으로 인한 내신 산출 불이익, 교원 부족으로 인한 학습 질 저하,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여고 비선호 및 여학생 자퇴 증가, 타지역으로 상위권 학생 이탈 가속화 등의 과천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교육 공약은 과천의 교육 환경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과천 학부모님들의 요청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이 의원은 지난 1월 과천의 학부모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학생 수급 불균형, 내신 형평성 문제, 여고 배정 기피와 성비 불균형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이번 교육 공약은 지금까지 과천의 학부모님들께서 주셨던 말씀들을 귀담아듣고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연구한 결과”라며 “적정규모학교 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재정적 인센티브를 통해 관내 학교 교육의 재구조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