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απολογια] 반기문 사퇴가 문재인 전 대표에게 유리한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보수위기 및 결집' 프레임 사용할 가능성 높아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7.02.02 16:20
  • 수정 2017.03.29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사진 노부호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사진 노부호 기자>

[더뉴스=απολογια] 귀국하자마자 대선에 뛰어든 지 20일 만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대선 불출마 선언을 1일 국회 정론관에서 했다.

반 전 총장은 새누리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에 동시에 다리를 걸치면서 한편으로는 제3지대 빅텐트를 자신 중심으로 치려던 속셈을 보였다. 하지만 반 전 총장은 조직도 없는 상태에서 정당정치의 틀이 잡혀 있는 한국정치판을 너무 가볍게 본 것이 대선종주도 못하고 20일 만에 사퇴를 하는 해프닝을 만들었다.

반 전 총장은 대선에 욕심을 부려 끝까지 종주를 한다해도 사실 새누리당외에 갈 곳이 없었다.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이 발생해 최대변수로 작용했고, 바른정당에는 이미 유력 대선주자들이 포진하고 있어 당내 경선을 해도 최종적으로 당 후보가 된다는 보장이 사라졌다.

국민의당은 반 전 총장이 가고 싶다고 해도 국민의당 지지기반 자체가 광주·호남이기에 반 전 총장을 받을 수 없었다. 박지원 당대표가(비대위장 시절) 반 전 총장 영입을 잠시 내비치기는 했지만, 당 지지기반을 잃으면서 반 전 총장을 영입하는 위험을 감수할 수 없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사퇴가 문재인 지지로 이어지나?

3월 중순부터는 본격적인 대선으로 접어들 것을 감안한다면 반 전 총장의 중도 포기가 야권 대선주자들에게 과연 득이 될지 실이 될지 깊게 고찰해야 한다.

반 전 총장이 사퇴하고 JTBC가 리얼미터를 통해 긴급 여론조사를 한 결과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에는 큰 변동이 없다는 것이다.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과 안철수, 유승민 등의 지지율이 약간 상승한 반면,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에는 큰 변동 없이 26%대의 지지율을 계속 나타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발목을 잡는 것은 지지율이 일정부분 상승하면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 문제다. 현재 대선주자 중 압도적인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지만, 그 지지율이 40%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가장 많아야 30~35%대 지지율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가장 먼저 35~40%대의 지지율을 돌파해야 한다. 조기대선이 4~5월에 될지, 아니면 7~8월에 될지 모르겠지만, 대세론을 그대로 전략으로 가져가려면 안정적인 40%대 이상의 지지율을 가져가야 한다.

■반기문 조기 사퇴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보수위기 및 결집' 프레임 사용할 것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빨라도 7~8월 대선 또는 12월 20일 대선을 희망할 수 밖에 없다.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이 퇴임하면서 3월 13일 이전에 탄핵소추안 판결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지만, 이는 3월 13일 이후로 넘어가면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에 희망이 다시 생긴다는 말과 같다.

바른정당의 계획은 3월말까지 당 정비를 마치고 새누리당을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흡수한다는 전략이다. 결국 골수 친박과 비례대표만 남게 되는 새누리당은 수순대로 당명을 개정하고 바른정당과 통합의 길을 갈 수 밖에 없다.

반 전 총장을 선뜻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보수성향의 국민들을 묶어주는 역할을 기대했던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반 전 총장의 사퇴를 ‘보수위기’라는 프레임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4~5월 이후만 해도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사용할 ‘보수위기’ 및 ‘결집’이라는 프레임은 정상적인 작동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반 전 총장의 사퇴가 10% 이상 문재인 전 대표 지지율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즉 문재인 전 대표는 어떤 상황이 발생해도 25~30%대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문제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압도적 1위 지지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보수위기 및 결집’이라는 프레임을 들고 나와 효과를 발휘하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지지율이다.

그런 의미에서 반 전 총장의 조기 사퇴는 결코 야권 대선주자들에게 유리하지 않다. 오히려 보이지 않는 적을 대상으로 정체된 지지율을 무기로 고독한 싸움을 할 수 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그리고 야권 대선주자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가볍게 넘겨버리면 정치교체는 고사하고 정권교체도 못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