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사드 10억달러 한국부담’ 발언…국방부 “美부담 기본입장 변함없다”

손 대변인,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정부의 답변 촉구

  • Editor. 노부호 기자
  • 입력 2017.04.2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정치]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한국의 비용을 요구했다.

27일(현지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앞둔 인터뷰에서 "10억달러(1조 1301억원)짜리 사드에 한국이 돈을 지불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것은 한국이 비용을 부담하라는 얘기로 해석돼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드 10억 달러와 관련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이 미국의 일방적 희망사항인지, 우리정부와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정부의 답변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사드배치는 한국민의 의사와 무관하게 미군이 단독으로 벌인 일”이라며 “한국정부의 동의를 구했다고 하지만 본질적으로 헌법위반이며, 파면된 정권의 불법행위에 불과하여 차기 정권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할 일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 국방부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담긴 외신 보도 직후 발표한 입장 자료를 통해 “한미는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관련 규정에 따라 ‘우리 정부는 부지·기반시설 등을 제공하고 사드 체계의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측이 부담한다.’는 기본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