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중, 3중 ‘통학차량안전장치’로 학생안전 책임진다'

“안전주행시스템(옴니뷰), 위치알림서비스, 안전확인장치 등 설치”
2019년까지는 모든 차량에 설치될 수 있도록 미설치차량 전수조사를 실시

  • Editor. 김정미 기자
  • 입력 2018.10.0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김정미 기자]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2일 안전주행시스템 장착 등 2중, 3중의 통학차량안전장치를 설치하는 것을 포함한「통학차량 안전관리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번에 확정한 기본계획은 상반기 ‘어린이통학차량 안전대책 추진 협의회’에서 논의했던 △통학차량 안전관리현황 △통학차량 안전관련 미흡사항 및 개선방안 △통학차량 안전관리 강화 방안 △통학차량 안전장치 구축 방안 등을 포함해 마련했다.

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

기본계획에서는 통학차량의 사각지대를 확인할 수 있는 안전주행시스템(옴니뷰) 장착을 신차 구입 시 필수 조건으로 강조했으며, 이미 운행 중인 차량에 대해서는 ′17~′18년간 설치예산을 지원 하였고, ′19년까지는 모든 차량에 설치될 수 있도록 미설치차량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통학차량을 타고 내릴 때 학부모와 교직원에게 문자로 알려주는 ‘위치알림서비스’는 계약 추진 중에 있으며, 신청차량 64대중 39대(유치원과 특수학교 신청차량 전체, 초등학교는 탑승 학생이 많은 순)에 우선 설치하고, 내년부터는 순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시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전확인장치’를 모든 통학차량에 설치토록 학교에 안내하고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은숙 교육안전과장은 “통학차량 안전장치는 보조적인 장치이고, 운전자와 동승보호자의 의무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절차를 이번 기본계획에 포함했다”며, “2중, 3중의 안전장치 설치와 함께 지속적인 점검과 사고 예방 교육을 통해 단 한건의 통학차량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마련한 「통학차량 안전관리 기본계획」은 통학차량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지원청과 각급학교에서 체계적인 안전관리 지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