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s 김재봉 기자] 강원도내 작은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은 작은 학교의 교육력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이 교육과학기술부가 통폐합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수 60명 이하의 초등학교 148교와 중학교 51교( 2012년 5월 30일 기준)의 학생․학부모․교원 등 10,6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해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교육활동, 학습동기, 교육과정 운영, 학생안전관리, 자아개념형성, 사회성 발달 등을 설문조사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교사들은 ‘학업 성적 향상’, ‘학생의 긍정적 자아 개념’, ‘학생 개별지도 및 상담’, ‘교사와 학생간의 친밀도’ 등 12개 항목 조사에서 90.6%의 긍정적 응답을 하여, 작은 학교가 맞춤형 교육 활동 수행에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교장․교감 등 관리자들은 교과 교육과정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과후 교육 운영, 학생안전관리, 교사의 교수 및 생활지도 등 12개 항목 중 11개 항목에서 평균 83.8%의 긍정적 응답을 했으며, 다만 ‘입학생 유치’에서 40.1%로 긍정적 답변이 낮았다.
학생들은 ‘재미있게 공부하기’, ‘다양한 수업’, ‘협동심 기르기’,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 ‘다양한 교육활동’, ‘활발한 학교행사’등의 문항에서 50% 이상이 ‘보통이다(문제 없음)’로 답변했지만, ‘체육시간’, '운동대회 참여‘, ‘친구 많이 사귀기’ 등에서는 ‘적다’는 답변이 많아 개선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학부모들의 인식경향은 대체로 자녀와 비슷했으나,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 등에서 ‘적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60%를 넘었고, 전체적으로 교사나 학생보다 우려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강원도교육청 이영섭 장학관은 “작은 학교 희망만들기는 지역사회 구성원 전체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며 “맞춤형 교육, 친환경 교육 등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려 신입생을 확보하는 한편, 학생·학부모 의견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아래의 내용은 설문조사에 사용된 질문과 답변을 분석한 내용이다]
설문취합(교사용) | ||||||
강원도교육청 | ||||||
문 항 | 응답수(명) | |||||
①전혀문제없음 | ②별로문제없음 | ③다소심각함 | ④매우심각함 | 합계 | 비고 | |
1. 학생의 학업 성적을 향상시키는 데 | 737 | 467 | 107 | 8 | 1319 |
|
55.9 | 35.4 | 8.1 | 0.6 | 100 | ||
2. 학생이 수업 태도 및 학습동기를 바르게 갖는 데 | 735 | 448 | 122 | 14 | 1319 |
|
55.7 | 34.0 | 9.2 | 1.1 | 100 | ||
3. 학생이 열등감을 갖지 않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 787 | 454 | 60 | 6 | 1307 |
|
60.2 | 34.7 | 4.6 | 0.5 | 100 | ||
4. 학생의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 협동심 발달에 | 610 | 523 | 161 | 21 | 1315 |
|
46.4 | 39.8 | 12.2 | 1.6 | 100 | ||
5. 교사가 수업 시간에 학생 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개별 지도를 하는 데 | 956 | 336 | 25 | 3 | 1320 |
|
72.4 | 25.5 | 1.9 | 0.2 | 100 | ||
6. 수업 시간에 다양한 학습 활동 (실험, 실습, 토론, 조별 학습 등)을 전개하는 데 | 459 | 534 | 278 | 53 | 1324 |
|
34.7 | 40.3 | 21.0 | 4.0 | 100 | ||
7.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교재, 교구를충분히 활용하는 데 | 933 | 342 | 35 | 7 | 1317 |
|
70.8 | 26.0 | 2.7 | 0.5 | 100 | ||
8.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데 | 943 | 309 | 58 | 9 | 1319 |
|
71.5 | 23.4 | 4.4 | 0.7 | 100 | ||
9.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 1029 | 261 | 25 | 6 | 1321 |
|
77.9 | 19.8 | 1.8 | 0.5 | 100 | ||
10. 교사가 학생지도를 위해 학생 개인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개별상담을 하는 데 | 1041 | 252 | 23 | 3 | 1319 |
|
79.0 | 19.1 | 1.7 | 0.2 | 100 | ||
11. 교사가 교직 생활에서 만족감을 얻는 데 | 719 | 445 | 79 | 22 | 1265 |
|
56.8 | 35.3 | 6.2 | 1.7 | 100 | ||
12. 교사가 적절한 정도의 업무를 담당하는 데 | 469 | 435 | 256 | 102 | 1262 |
|
37.1 | 34.5 | 20.3 | 8.1 | 100 | ||
평균 | 59.9% | 30.7% | 7.8% | 1.6% | 100% |
|
설문취합(학생용) | |||||
강원도교육청 | |||||
|
| ||||
문 항 | 응답수(명) | ||||
①너무적다 | ②다소적다 | ③보통이다 | 합계 | 비고 | |
1. 수업시간에 반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714 | 1521 | 2461 | 4696 |
|
15.2 | 32.4 | 52.4 | 100% | ||
2.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토론, 실험, 모둠학습 등)으로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697 | 1565 | 2426 | 4688 |
|
14.9 | 33.4 | 51.7 | 100% | ||
3. 체육 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 경기를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030 | 1616 | 2055 | 4701 |
|
21.9 | 34.4 | 43.7 | 100% | ||
4.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761 | 1472 | 2461 | 4694 |
|
16.2 | 31.4 | 52.4 | 100% | ||
5. 학교에서 친구를 많이 사귀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112 | 1520 | 2063 | 4695 |
|
23.7 | 32.4 | 43.9 | 100% | ||
6.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671 | 1243 | 2759 | 4673 |
|
14.4 | 26.6 | 59.0 | 100% | ||
7. 학급 일(청소, 환경 미화 등)을 반 아이들과 나누어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672 | 1393 | 2627 | 4692 |
|
14.3 | 29.7 | 56.0 | 100% | ||
8. 여러 가지 교육활동(특별활동, 방과후 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등)을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659 | 1344 | 2690 | 4693 |
|
14.0 | 28.6 | 57.4 | 100% | ||
9. 학교 행사(운동회, 학예발표회 등)를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882 | 1436 | 2384 | 4702 |
|
18.8 | 30.5 | 50.7 | 100% | ||
10. 다른 학교들과 함께 하는 운동 경기나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어 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006 | 1554 | 2137 | 4697 |
|
21.4 | 33.1 | 45.5 | 100% | ||
평균 | 17.5% | 31.3% | 51.3% | 100% |
|
설문취합(학부모용) | |||||
강원도교육청 | |||||
문 항 | 응답수(명) | ||||
①너무적다 | ②다소적다 | ③보통이다 | 합계 | 비고 | |
1. 수업시간에 반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847 | 1507 | 1995 | 4349 |
|
19.5 | 34.6 | 45.9 | 100 | ||
2.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토론, 실험, 모둠학습 등)으로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783 | 1551 | 2009 | 4343 |
|
18.0 | 35.7 | 46.3 | 100 | ||
3. 체육 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 경기를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150 | 1722 | 1465 | 4337 |
|
26.5 | 39.7 | 33.8 | 100 | ||
4.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074 | 1579 | 1682 | 4335 |
|
24.8 | 36.4 | 38.8 | 100 | ||
5. 학교에서 친구를 많이 사귀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163 | 1630 | 1548 | 4341 |
|
26.8 | 37.5 | 35.7 | 100 | ||
6.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752 | 1421 | 2159 | 4332 |
|
17.4 | 32.8 | 49.8 | 100 | ||
7. 학급 일(청소, 환경 미화 등)을 반 아이들과 나누어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763 | 1433 | 2138 | 4334 |
|
17.6 | 33.1 | 49.3 | 100 | ||
8. 여러 가지 교육활동(특별활동, 방과후 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등)을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828 | 1452 | 2067 | 4347 |
|
19.0 | 33.4 | 47.6 | 100 | ||
9. 학교 행사(운동회, 학예발표회 등)를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109 | 1581 | 1649 | 4339 |
|
25.6 | 36.4 | 38.0 | 100 | ||
10. 다른 학교들과 함께 하는 운동 경기나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어 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 1279 | 1618 | 1471 | 4368 |
|
29.3 | 37.0 | 33.7 | 100 | ||
평균 | 22.5% | 35.7% | 41.9% | 100% |
|
설문취합(관리자용) | ||||||
강원도교육청 | ||||||
문 항 | 응답수(명) | |||||
①전혀 문제없음 | ②별로 문제없음 | ③다소 심각함 | ④매우 심각함 | 합계 | 비고 | |
1. 교과 교육과정 운영 | 137 | 111 | 34 | 8 | 290 |
|
47.2 | 38.3 | 11.7 | 2.8 | 100 | ||
2.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142 | 110 | 29 | 9 | 290 |
|
49.0 | 37.9 | 10.0 | 3.1 | 100 | ||
3. 방과후 교육 운영 | 134 | 108 | 37 | 11 | 290 |
|
46.2 | 37.2 | 12.8 | 3.8 | 100 | ||
4. 학교 시설․설비 관리 | 141 | 109 | 32 | 8 | 290 |
|
48.6 | 37.6 | 11.0 | 2.8 | 100 | ||
5. 학생 안전 관리 | 200 | 80 | 9 | 1 | 290 |
|
69.0 | 27.6 | 3.1 | 0.3 | 100 | ||
6. 교사의 교수 및 생활지도 | 177 | 91 | 20 | 2 | 290 |
|
61.0 | 31.4 | 6.9 | 0.7 | 100 | ||
7. 학생들의 특별실, 교구활용 등 | 152 | 93 | 35 | 9 | 289 |
|
52.6 | 32.2 | 12.1 | 3.1 | 100 | ||
8. 학생들의 학업성적 향상 | 156 | 116 | 14 | 3 | 289 |
|
54.1 | 40.1 | 4.8 | 1.0 | 100 | ||
9.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 | 145 | 110 | 19 | 14 | 288 |
|
50.3 | 38.2 | 6.6 | 4.9 | 100 | ||
10.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 | 92 | 131 | 53 | 14 | 290 |
|
31.7 | 45.2 | 18.3 | 4.8 | 100 | ||
11.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 정도 | 129 | 114 | 22 | 8 | 273 |
|
47.3 | 41.7 | 8.1 | 2.9 | 100 | ||
12. 학생(입학생) 유치 문제 | 33 | 76 | 104 | 59 | 272 |
|
12.1 | 28.0 | 38.2 | 21.7 | 100 | ||
평균 | 47.4% | 36.3% | 12.0% | 4.3% | 1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