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내 작은학교 구성원 만족도 높아

- 학생, 학부모, 교원 등 10,679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3.01.31 16:46
  • 수정 2013.01.3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he News 김재봉 기자] 작은학교 살리기 일환으로 강릉시에 소재한 임곡초등학교를 방문한 민병희 교육감, 임곡초등학교는 전교생이 14명이던 학교가 특색있는 학교 운영으로 2013학년도에 학생수가 31명으로 늘었다. 임곡초는 학교건물을 "숲실꿈 다락방"이라는 도서관으로 만들고, 학생들과 교사가 서로 토론하는 문화를 만들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특화 교육을 통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The News 김재봉 기자] 강원도내 작은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은 작은 학교의 교육력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이 교육과학기술부가 통폐합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수 60명 이하의 초등학교 148교와 중학교 51교( 2012년 5월 30일 기준)의 학생․학부모․교원 등 10,6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해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교육활동, 학습동기, 교육과정 운영, 학생안전관리, 자아개념형성, 사회성 발달 등을 설문조사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교사들은 ‘학업 성적 향상’, ‘학생의 긍정적 자아 개념’, ‘학생 개별지도 및 상담’, ‘교사와 학생간의 친밀도’ 등 12개 항목 조사에서 90.6%의 긍정적 응답을 하여, 작은 학교가 맞춤형 교육 활동 수행에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교장․교감 등 관리자들은 교과 교육과정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과후 교육 운영, 학생안전관리, 교사의 교수 및 생활지도 등 12개 항목 중 11개 항목에서 평균 83.8%의 긍정적 응답을 했으며, 다만 ‘입학생 유치’에서 40.1%로 긍정적 답변이 낮았다.

학생들은 ‘재미있게 공부하기’, ‘다양한 수업’, ‘협동심 기르기’,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 ‘다양한 교육활동’, ‘활발한 학교행사’등의 문항에서 50% 이상이 ‘보통이다(문제 없음)’로 답변했지만, ‘체육시간’, '운동대회 참여‘, ‘친구 많이 사귀기’ 등에서는 ‘적다’는 답변이 많아 개선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학부모들의 인식경향은 대체로 자녀와 비슷했으나,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 등에서 ‘적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60%를 넘었고, 전체적으로 교사나 학생보다 우려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강원도교육청 이영섭 장학관은 “작은 학교 희망만들기는 지역사회 구성원 전체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며 “맞춤형 교육, 친환경 교육 등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려 신입생을 확보하는 한편, 학생·학부모 의견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아래의 내용은 설문조사에 사용된 질문과 답변을 분석한 내용이다]



설문취합(교사용)

강원도교육청

문 항

응답수(명)

①전혀문제없음

②별로문제없음

③다소심각함

④매우심각함

합계

비고

1. 학생의 학업 성적을 향상시키는 데

737

467

107

8

1319

 

55.9

35.4

8.1

0.6

100

2. 학생이 수업 태도 및 학습동기를 바르게 갖는 데

735

448

122

14

1319

 

55.7

34.0

9.2

1.1

100

3. 학생이 열등감을 갖지 않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787

454

60

6

1307

 

60.2

34.7

4.6

0.5

100

4. 학생의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 협동심 발달에

610

523

161

21

1315

 

46.4

39.8

12.2

1.6

100

5. 교사가 수업 시간에 학생 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개별 지도를 하는 데

956

336

25

3

1320

 

72.4

25.5

1.9

0.2

100

6. 수업 시간에 다양한 학습 활동 (실험, 실습, 토론, 조별 학습 등)을 전개하는 데

459

534

278

53

1324

 

34.7

40.3

21.0

4.0

100

7.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교재, 교구를충분히 활용하는 데

933

342

35

7

1317

 

70.8

26.0

2.7

0.5

100

8.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데

943

309

58

9

1319

 

71.5

23.4

4.4

0.7

100

9.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1029

261

25

6

1321

 

77.9

19.8

1.8

0.5

100

10. 교사가 학생지도를 위해 학생 개인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개별상담을 하는 데

1041

252

23

3

1319

 

79.0

19.1

1.7

0.2

100

11. 교사가 교직 생활에서 만족감을 얻는 데

719

445

79

22

1265

 

56.8

35.3

6.2

1.7

100

12. 교사가 적절한 정도의 업무를 담당하는 데

469

435

256

102

1262

 

37.1

34.5

20.3

8.1

100

평균

59.9%

30.7%

7.8%

1.6%

100%

 




설문취합(학생용)

강원도교육청

 

 

문 항

응답수(명)

①너무적다

②다소적다

③보통이다

합계

비고

1. 수업시간에 반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714

1521

2461

4696

 

15.2

32.4

52.4

100%

2.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토론, 실험, 모둠학습 등)으로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697

1565

2426

4688

 

14.9

33.4

51.7

100%

3. 체육 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 경기를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030

1616

2055

4701

 

21.9

34.4

43.7

100%

4.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761

1472

2461

4694

 

16.2

31.4

52.4

100%

5. 학교에서 친구를 많이 사귀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112

1520

2063

4695

 

23.7

32.4

43.9

100%

6.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671

1243

2759

4673

 

14.4

26.6

59.0

100%

7. 학급 일(청소, 환경 미화 등)을 반 아이들과 나누어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672

1393

2627

4692

 

14.3

29.7

56.0

100%

8. 여러 가지 교육활동(특별활동, 방과후 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등)을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659

1344

2690

4693

 

14.0

28.6

57.4

100%

9. 학교 행사(운동회, 학예발표회 등)를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882

1436

2384

4702

 

18.8

30.5

50.7

100%

10. 다른 학교들과 함께 하는 운동 경기나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어 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006

1554

2137

4697

 

21.4

33.1

45.5

100%

평균

17.5%

31.3%

51.3%

100%

 



설문취합(학부모용)

강원도교육청

문 항

응답수(명)

①너무적다

②다소적다

③보통이다

합계

비고

1. 수업시간에 반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847

1507

1995

4349

 

19.5

34.6

45.9

100

2.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토론, 실험, 모둠학습 등)으로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783

1551

2009

4343

 

18.0

35.7

46.3

100

3. 체육 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 경기를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150

1722

1465

4337

 

26.5

39.7

33.8

100

4. 다른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에 자극받아 더 열심히 공부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074

1579

1682

4335

 

24.8

36.4

38.8

100

5. 학교에서 친구를 많이 사귀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163

1630

1548

4341

 

26.8

37.5

35.7

100

6.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752

1421

2159

4332

 

17.4

32.8

49.8

100

7. 학급 일(청소, 환경 미화 등)을 반 아이들과 나누어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763

1433

2138

4334

 

17.6

33.1

49.3

100

8. 여러 가지 교육활동(특별활동, 방과후 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등)을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828

1452

2067

4347

 

19.0

33.4

47.6

100

9. 학교 행사(운동회, 학예발표회 등)를 활발하게 하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109

1581

1649

4339

 

25.6

36.4

38.0

100

10. 다른 학교들과 함께 하는 운동 경기나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어 보기에는 우리 반 또는 학교의 학생수가~

1279

1618

1471

4368

 

29.3

37.0

33.7

100

평균

22.5%

35.7%

41.9%

100%

 


설문취합(관리자용)

강원도교육청

문 항

응답수(명)

①전혀 문제없음

②별로 문제없음

③다소 심각함

④매우 심각함

합계

비고

1. 교과 교육과정 운영

137

111

34

8

290

 

47.2

38.3

11.7

2.8

100

2.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142

110

29

9

290

 

49.0

37.9

10.0

3.1

100

3. 방과후 교육 운영

134

108

37

11

290

 

46.2

37.2

12.8

3.8

100

4. 학교 시설․설비 관리

141

109

32

8

290

 

48.6

37.6

11.0

2.8

100

5. 학생 안전 관리

200

80

9

1

290

 

69.0

27.6

3.1

0.3

100

6. 교사의 교수 및 생활지도

177

91

20

2

290

 

61.0

31.4

6.9

0.7

100

7. 학생들의 특별실, 교구활용 등

152

93

35

9

289

 

52.6

32.2

12.1

3.1

100

8. 학생들의 학업성적 향상

156

116

14

3

289

 

54.1

40.1

4.8

1.0

100

9.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

145

110

19

14

288

 

50.3

38.2

6.6

4.9

100

10.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

92

131

53

14

290

 

31.7

45.2

18.3

4.8

100

11.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 정도

129

114

22

8

273

 

47.3

41.7

8.1

2.9

100

12. 학생(입학생) 유치 문제

33

76

104

59

272

 

12.1

28.0

38.2

21.7

100

평균

47.4%

36.3%

12.0%

4.3%

100%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