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은 사표를 받을 것이 아니라, 사표를 내야한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시민들

  • Editor. 김재봉 기자
  • 입력 2016.10.29 19:16
  • 수정 2016.10.29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광장을 가득채운 시민들 <사진 노부호 기자>
청계광장을 가득채운 시민들 <사진 노부호 기자>

[더뉴스=정치] 29일 오후6시, 이른 추위가 찾아온 10월의 마지막 주말, 청계광장에는 10만이 넘는 인파가 모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해 촛불을 들었다.

야3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책임을 질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 보다는 “새누리당은 ‘국민배신의 정치’로 또다시 심판 받으려는가?”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지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후보들이 앞다투어 박근혜 대통령과 가깝다는 것을 경쟁한 것을 지적하며 “아무런 권한 없이 대통령 뒤에서 그림자처럼 국정을 농단해온 한 민간인이 있었다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권력만 향유하려고 했던 새누리당이 있었다.”고 비난했다.

반면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으로 공격했다. 국민의당은 “총리와 내각의 총사퇴가 신속히 이행되어야 한다.”고 논평을 하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죽음도 불사하며 지켜온 이 나라를 사교(邪敎)에 빠진 한 사람이 대통령도 감히 못할 온갖 망국행위를 자행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어떤 동정론으로도 용서될 수 없고, 어떤 말로도 국민이 명령하는 엄정한 대가를 피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최순실이 심사하고 추천한 인사들이 정부 주요 요직에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그 끝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총리와 내각의 총사퇴는 필수전제요건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성명서를 발표하며 즉시 사퇴하지 않으면, 강제로 수습된다는 말은 인용하면서 총리 및 내각 총사퇴와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론을 거듭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은 “사표 낼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이다.”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급히 청와대 수석들의 일괄사표를 지시한 것에 대해 정작 박근혜 대통령 자신이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비겁한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고 언급하며, “새누리당은 피해자가 아니며, 최순실-박근혜-새누리당은 ‘순실공화국’을 탄생시킨 3주체”라고 비난했다. 이어 정의당은 박 대통령이 참모진과 국무의원들의 사표를 받을 자격이 없으며, 국민이 지금 원하는 것은 사표를 받는 대통령이 아니라, 사표를 내는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