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운동본부, 신고리5·6호기 백지화 호소

"공정률 9%, 추가비용 60조..380만 밀집...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우려"

  • Editor. 양삼운 선임기자
  • 입력 2017.08.28 15:55
  • 수정 2017.08.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뉴스=양삼운 선임기자]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을 염원하는 울산시민들이 28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민들은 불안하다. 지진으로부터 위협받는 땅 위에 핵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울산시민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후쿠시마와 같은 대형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하면, 울산 석유화학단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온산국가산업단지 등 주요 국가기반시설도 온전치 못하다. 그야말로 대한민국이 휘청거릴 정도의 사고 후유증이 오게 된다"며 "국민의 이름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신고리5,6호기 건설부지 최인접지역 주민피해에 대해 대책을 세우고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에 나서달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세워 당선됐고, 이것은 선거기간을 거쳐 공론화된 약속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정부는 신고리5,6호기뿐만 아니라, 지진대 위에 있는 노후핵발전소 고리2~4호기, 삼중수소로 인해 주민피해가 심한 월성1~4호기 조기폐로, 신고리5~6호기와 동일부지에 있는 신고리 3~4호기의 안전성 재평가 등 일련의 탈핵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탈원전에너지전환 특별기구를 만들어 탈핵로드맵을 제대로 세워야 가능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울산시민운동본부에는 시민사회, 노동, 정치, 교육, 여성, 학부모, 보건의료, 법조계, 종교계 등 총 210개 단체와 소모임, 정치인 13명, 종교계 7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5,6호기가 백지화되는 날까지 온 힘을 다해 울산의 안전을,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다"고 다짐했다.

정부는 신고리 핵발전소 5,6호기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해 시민참여단의 권고안을 받고, 건설 중단(백지화)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공론화위원회는 25일부터 18일간 국민 2만명을 대상으로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재개 여부에 대해 전화 설문조사에 들어갔다. 공론화위원회는 조사가 끝나는 9월12일에는 1차 조사 응답자 가운데 500명의 시민참여단을 모집하고, 시민참여단이 구성되면 곧바로 오리엔테이션과 숙의과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신고리5,6호기 건설부지 주변에는 고리 1~4호기, 신고리 1~4호기가 들어서 있다. 고리1호기는 영구정지에 들어갔으나 핵연료 냉각에만 5년 이상이 걸리고, 사용후핵연료도 임시저장소에 그대로 보관 중이므로 그 위험성은 가동 중인 핵발전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신고리 4호기는 건설을 완공해 운영허가를 앞둔 상태이다. 현재 8기의 핵발전소가 있는데 여기에 신고리 5,6호기를 추가로 건설하면 총 10기의 핵발전소가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울산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울산단층, 일광단층, 양산단층 등 울산 인근에는 62개의 활성단층이 확인됐다(한국지질자원연구원 자료). 울산에서는 지난해 7월 5일 규모 5.0, 9월 12일 규모 5.8 지진을 겪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경주지진의 여진은 8월 26일 기준 총 633회가 발생했다"고 우려했다.

또한 원자로는 인구밀집지역으로부터 떨어져서 지어야 하는데 신고리 5,6호기 반경 30km 이내에는 울산 100만, 부산 250만, 양산 30만 명등 380여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핵발전소 건설지역에 이처럼 인구밀도가 높은 곳은 없다는 비판이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 5,6호기는 건설허가 과정에 지진안전성평가, 다수호기안정성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줄기차게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반대했으나, 지난해 6월 23일 원자력안전위는 건설을 허가했다. 방사선비상계획구역(신고리5,6호기 기준 30km 이내) 내의 주민의견을 수렴하지도 않았다"고 질타했다.

만약 고리나 월성 핵발전소에서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대피로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길 위에서 피폭당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이다. 또한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 한 곳 없다는 것이다.

또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은 핵발전소 옆 임시저장소에 그대로 쌓여 있어, 만약 위험상황이 닥치면 고준위핵폐기물은 핵발전소처럼 위험한 것임에도 아무 대책도 없이 고준위폐기물을 끌어안고 살아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5,6호기 공정률이 28.8%라며, 짓던 것은 짓자고 하지만 실제 시공률은 9%에 불과하다"며 "설계와 구매까지 합해서 28.8% 공정률이라고 한 것인데, 한국수력원자력은 건설허가가 나기도 전에 이미 18.8%의 공정률을 기록하는 불법적인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고리 5,6호기를 중단하면 매몰비용이 2조가 넘는다지만 신고리5,6호기를 짓게 되면 방사성페기물 처리비용만 2조 7천억원, 폐로비용 2조원, 사고대응비용 58조원 등 60조원이 넘게 추가비용이 발생한다"며 "전력이 부족하지도 않고, 안정성 평가도 제대로 안된 신고리 5,6호기를 지을 이유가 없다"고 역설했다.

탈원전과 재생에너지 확대정책에 관해 전력수급문제, 전기요금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 5,6호기를 짓지 않아도 전력설비는 부족하지 않다"며 "오히려 가스발전소는 가동률 30%대로 절반 이상이 가동도 하지 못하고 있는데 핵발전소를 추가로 짓는 것은 낭비"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