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가족협의회, 사회적참사 특별법 수정안 본회의 통과 촉구

24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때까지 국회의사당 앞에서 노숙농성 예정

  • Editor. 노부호 기자
  • 입력 2017.11.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윤소하 의원과 4.16가족협의회, 4.16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23일 윤소하 의원과 4.16가족협의회, 4.16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더뉴스=노부호 기자]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4.16가족협의회, 4.16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국회에서 농성을 시작한 이들은 23일 해양수산부의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해 “김현태 본부장을 비롯한 과거 정권의 조사방해, 진실은폐 등에 관련된 모든 자들을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김 본부장등 인양지연과 선체훼손 등에 책임이 있는 이들이 여전히 현직에서 구태를 재연하고 있는 사태를 좌시할 수 없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정치적 타협의 테이블에 올리지 말라

작년 12월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안’을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했다. 그러나, 그동안 촛불 민심으로 여야가 바뀌는 등 정치적 변화로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가족들은 참담한 심정이며 국회가 제 역활을 해줄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어제까지 총 152명의 국회의원이 가족들이 제안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안’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1기 특조위와 같은 방법으로 특별검사 임명을 무력화하고 조사기간을 축소하는 등 독립적 조사수단과 권한을 축소하려고 하고 있다고 국민의당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19대 국회에서 여당(당시 자유한국당)측 인사들의 태업과 조사활동 방해를 일삼았단 선례가 명확한데도 불구하고 원내협력으로 풀어야 할 문제라고 하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은 대한민국 국민의 명령이고 우리가 들었던 촛불의 명령이다”라며 “억울하고 고통스럽게 희생되고도 아직 그 원인조차 규명 받지 못한 모든 희생자들의 한맻힌 절규이다”라고 밝히며 “어떠한 법안과도 세월호 특별법을 바꾸지 말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의 방해와 공작으로 강제 해체된 1기 특조위를 부활시키고 진상을 밝히기 위한 ‘사회적 참사 특별법’이 24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때까지 국회의사당 앞에서 노숙농성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