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시민의견수렴과 공개 면담 요청

인천 전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폭넓고 획기적으로 의견수렴을 해야

  • Editor. 노부호 기자
  • 입력 2017.11.30 10:47
  • 수정 2017.11.3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9월 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기본구상을 확정, 발표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9월 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기본구상을 확정, 발표했다

[더뉴스=노부호 기자]인천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이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교차로 구조개선공사 관련, 충분한 시민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일반화구간 계획을 수립해 달라며 인천시장 공개 면담을 요청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YMCA, 인천YWCA, 인천녹색소비자연대,인천녹색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9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이 내년 9월 완료 예정인 상황에서 일부 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인천시민사회단체는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기본계획에 대한 타당성평가, 실시설계 등도 진행되지 않은 채 교차로 개선사업부터 진행하는 것은 행정절차상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시민단체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사업은 향후 인천의 모습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사업이기에 주변지역 주민만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300만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폭넓고 획기적으로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인천시는 민관학협의체 전문가 자문회의, 지역주민 의견수렴 등을 진행해 왔지만, 지역사회의 공통된 의견은 현재 의견수렴 정도로는 부족하며 시민참여협의회도 겨우 1회 밖에 개최되지 않았으며, 현재 기본구상안도 합의된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낡은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조성한 '서울로7017' 사업을 예로 들며, 처음에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사업 발표로 지역사회의 뭇매를 맞았지만, 이후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다각적인 의견수렴과정을 거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들이 직접 기획해 시범사업도 진행하고, 시민들이 만나는 과정속에서 지역의 역사를 기록으로 남기기도 했다"며 "1km 남짓 되는 이 고가도로의 변신을 위해 서울시 내 14개 부서가 함께 움직였고, 공식적으로만 600회가 넘는 주민과의 소통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인천이 관리권을 이관받을 구간은 10.45km에 달한다"고 밝히며 "서구, 부평구, 남구, 동구를 관통하는 이 구간이 어떻게 구성되느냐는 따라 주변지역뿐 아니라 인천전체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와 같은 의견수렴방식으론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관 주도 행정방식에서 탈피해 의견수렴방식부터 고민할 수 있는 새로운 논의체계 혹은 틀을 마련을 주문하면서 인천시에 일반화추진단이 있지만, 이 부서만이 추진할 사안이 아니라 인천시 전체 관계부서가 함께 논의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교차로 구조개선공사 착공식은 30일 동구 구민운동장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